[경남인] 무형의 소리를 유형의 소리로 표현하려 한다
[경남인] 무형의 소리를 유형의 소리로 표현하려 한다
  • 정웅교 기자
  • 승인 2021.07.28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수현 조각가

어린 시절 매미 울음소리 등 자연 소리에 매료
2007년부터 소리와 조형을 접목시킨 작품 출품
작품에 매진하기 위해 2009년 전업작가 길 선택
2012년 한중교류전 계기로 ‘소리 기호’ 작품 탄생
진주시청·수자원공사 진주지사 등에서 작품 소장
“대중들과 작품 방향성에 대해 자주 소통하고파”
주수현 조각가 작품 '천상의 소리'
주수현 조각가 작품 '천상의 소리'

주수현(53) 조각가는 무형의 소리를 유형의 소리로 표현하려고 노력한다. 음악에도 음표라는 기호가 있듯이 소리의 또 다른 기호를 찾아 대중에게 조형의 형태로 선보이려 한다.

2007년부터 지금까지 15여 년째 주 작가는 소리와 관련된 작품을 출품하고 있다. 주 작가는 어린시절 시골에서 매미 울음소리, 새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들으면서 다양한 소리에 관심을 가졌다. 그 후 작품을 발표하면서 97년도 소리를 조형에 접목하면 좋겠다고 생각해 2007년 대학원 입학부터 본격적으로 소리와 관련된 작품들을 출품하기 시작했다.

지금의 ‘소리 기호’ 작품은 2012년 한중교류전 이후 완성됐다고 주 작가는 설명한다. 전통적인 수묵 기법에서 사실적 회화 기법으로 발전하고 있는 중국 예술인들의 화풍을 보고 주 작가는 자신의 작품에도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에 주 작가는 소리 관련 작품에 여러 형태의 조형을 구상하면서 지금의 작품들로 발전하게 되었다.

최근 개인전의 ‘소리 기호’ 작품을 보면 대중들이 추억의 여행을 할 수 있다고 주 작가는 말한다. 예를 들어 학교 종, 개구리 모형 등이 작품과 조화를 이루면서 작품을 통해 대중들이 어린 시절 들은 자연의 소리를 생각하게끔, 학창 시절 때 들렸던 소리를 회상할 수 있다고 주 작가는 설명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변화할 시대에 작가들도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주 작가는 강조한다. 코로나로 인해 작품 전시가 어려우니 자연스레 대중과 만날 기회도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주 작가는 국내 대중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온라인 전시회를 개최해야 한다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실제 주 작가는 올해 연말에 개인전을 온라인 매체를 통해 개최할 예정이다. “작가들도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움직여야 대중과의 만남도 이어진다고 생각한다”

주 작가는 2009년부터 전업 작가의 길로 들어섰다. 대학원 졸업 이후 작품에 대한 열정을 더 쏟고 심취하고 싶어 전업 작가를 선택하게 됐다. 생활고로 어려움이 있지만, 내면에 내재된 조각에 대한 열정이 끊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까지 올 수 있었다고 말한다.

주 작가는 1968년 진주시 집현면에 태어났다. 집현초등학교를 나와 경남대학교 미술교육학과에서 조소를 전공하고 경상대학교 미술과 대학원을 졸업했다. 주 작가는 한국미술협회 진주지부 조소분과 위원장을 비롯해 경남미술대전 초대작가, 한국조각가협회 회원, 한국미술협회 회원 등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주수현 조각가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변화할 시대에 예술인들도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주수현 조각가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변화할 시대에 예술인들도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다음은 주수현 작가와의 대담내용이다.

▲최근에 어떤 전시회를 개최했나.

-지난 7월 2일부터 10일까지 진주 혁신도시에 있는 ‘아트갤러리 연’에서 7번째 개인전을 개최했었다.

▲어떤 느낌의 전시회였나.

-‘소리 기호’라는 주제로 작품을 전시했다.

▲‘소리 기호’라는 것이 무엇인가.

-보이지 않는 소리를 조형적으로 나타냈다. 이번 전시뿐만 아니라 주로 소리를 조형화해서 나타낸다.

▲보이지 않는 소리라는 것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나.

-흔히 우리가 말하는 것을 듣거나, 자연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조형 형태로 탈바꿈하는 것이다. 이렇게 소리를 사용함으로써 조형 작품은 소리와 같은 시간적 요소를 포함할 수 있고, 소리의 또 다른 표현의 방법으로 조형물이 지닌 가능성을 말해주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런 작품들을 언제부터 시작하게 됐나.

-2007년부터 시작해 15여 년 됐다.

▲소리와 관련된 작품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나.

-어린시절 시골에서 매미, 새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들으면서 자라왔다. 그때부터 소리에 대해 관심을 가져왔다. 그 후 97년도에는 소리를 조형에 접목시키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러고 2007년 대학원에 입학해 본격적으로 작품을 출품했다. 이와 관련해 ‘소리를 통한 인식 확장의 조형연구’ 논문 발표도 했다.

▲처음 출품했을 당시에 대중들 반응은 어땠나.

-보이지 않는 자연의 소리를 형상화하고 표현했다는 것에 놀라워했다. 대중들이 흔히 볼 수 있는 음악적 요소인 음표와 가까운 소리를 표현한 것이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음악에서의 음표와 변형된 조형의 음표 모양을 더했기 때문에 일반 대중들이 작품을 이해하기에도 어려움이 없었던 것처럼 보였다.

▲2007년부터 소리와 관련된 작품을 출품했나.

-그렇다. ‘천상의 소리’를 시작으로 소리를 기호화한 작품을 출품했다.

▲최근 작품 ‘소리 기호’와 같은 것인가.

-그렇다. 음악적으로 ‘도’라는 기호나 음표가 있는 것처럼 소리에도 기호가 있다는 것을 조형의 형태로 표현한 것이다.

주수현 조각가 작품 '소리기호'
주수현 조각가 작품 '소리기호'

▲작품마다 특정한 소리가 지칭된 것인가.

-그렇진 않다. 관중들이 작품을 감상하면서 소리를 본인이 만들어가는 작품이다.

▲이번 작품에 학교에서 활용하는 ‘종’과 ‘개구리’ 모형이 있던데.

-자연의 소리와 사람이 만든 소리를 융합시켰다고 볼 수 있다. 개구리 같은 경우는 어린 시절 들은 자연의 소리를 생각하게끔, 학교의 종은 학창 시절의 소리를 회상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작품을 탄생시키는 데 재료는 무엇을 활용하나.

-스테인리스 스틸, 동, 철 등을 주로 활용한다.

▲이런 재료들을 활용하는 조각가들이 많나.

-스테인리스 스틸, 나무, 석고 등 작가들이 추구하는 바에 따라서 활용하는 소재는 다양하다.

▲주 작가는 이런 재료들이 적합하나.

-작품의 보존성을 크게 생각한다. 보존이 용이한 소재를 생각하다 보니 스테인리스 스틸, 동 등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반영구적이다.

▲다작이 가능하나.

-다작은 가능하지만, 하지 않는다. 똑같은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작품을 출품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작품 하나에 얼마나 소요되나.

-저는 기계에 의존하지 않고 오직 손으로 작품을 만든다. 그러기에 작품마다 조금 다르다. 최소 1주일에서 길게는 3~4달 소요된다.

▲그렇게 오래 걸리나.

-주로 구상부터 제가 만족하는 재료를 다듬고 완성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조각을 선택한 계기가 있나.

-그림은 고등학교 미술부터 시작했다. 조각은 86년 대학입학 후 전문적으로 배우기 시작했다. 당시 평면보다는 입체 형태에 관심이 더 많았다. 어린 시절부터 표주박을 활용해 기타를 만들어낸다든지 만드는 것에 손재주가 있는 편이었다.

▲당시에 조각 전공자가 많았나.

-당시에는 동양화나 서양화와 비등하게 많았지만, 30년이 지난 현재는 경남에서 활동하는 동양화나 서양화에 대비하면 10%에 불과하다.

▲그렇게 줄어든 이유가 있을까.

-조각가는 노동력이 많이 요구되는 기술들이 많다. 또, 특수한 작업장도 요구되고 재료비도 만만치 않다. 그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조각가들의 인원이 감소했다고 생각한다.

▲주 작가는 어떻게 지금까지 할 수 있었나.

-조각 재료도 일반적으로 비쌈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이끌어온 원동력은 저의 내면에 내재된 조각에 대한 열정이 끊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최근 개최한 전시회가 7번째였다. 다음 전시회 계획은 있나.

-11월에 서울 청담동 갤러리K에서 부스전이 있다. 또, 12월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부스전에 참가할 예정이다.

▲그때도 소리와 관련된 작품인가.

-그렇다. ‘소리기호’ 작품을 전시할 계획이다.

▲이때까지 개인전은 어디서 개최했나.

-성산아트홀을 시작으로 7회를 했다. 그룹전은 2012년 한중교류전을 시작으로 2018년 한일교류전, 협회전 등 다수 참가했다.

▲기억에 남는 전시회가 있나.

-2012년 있었던 한중교류전이 기억에 남는다. 중국 작가들의 화풍과 우리나라 화풍 차이점에서 감동을 받았다. 중국이라고 하면 보통 서예 관련된 화풍들을 생각하기 마련이었는데 평소 보지 못했던 화풍들을 감명깊게 봤다.

▲그럼 주 작가에게 영향이 있었나.

-그렇다. 전통적인 수묵기법에서 사실적 회화 기법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을 보고 저의 작품에도 독창적인 느낌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해 작품에 여러 색감을 입혀보는 도전 등을 하게 되면서 지금의 작품들로 발전하게 됐다.

▲전시회에 참가하면서 받은 상은 무엇이 있나.

-개천미술공모대상전에서 최우수상, 대한민국미술대전 입상, 대한민국승산대전 특별상, 경상남도미술대전 대상 수상 등 많은 상을 수상했다.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곳은 어디 있나.

-한국수자원공사 진주지사에 3개, 경남도청 1개, 진주시청 1개, 개인소장도 다수 있다.

▲코로나로 힘든 점은 없나.

-코로나로 인해 작품 전시를 하지 못했다는 점이 가장 어려웠다. 그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대중들과 만남이 없어져 힘이 들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미술계에도 변화가 찾아올까.

-그렇다. 코로나 전에는 오프라인에서 작품을 대중들과 만나왔지만, 코로나 발생 이후부터는 유튜브 등 온라인을 통해 주로 만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실제 2021년 진주미술협회 정기전도 코로나로 인해 유튜브로 작품을 전시했다.

▲장, 단점이 무엇이 있을까.

-오프라인은 국내 대중을 비롯해 전 세계인들이 작품을 감상할 수 있어 좋은 듯하다. 단점은 작품의 실물을 보지 못하니 작품에 대해 소통을 하지 못하는 점이 있다. 이런 단점만 보완이 되면 온라인에서도 미술계가 크게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른 작가들도 여기에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그렇다. 실제 많은 작가가 현재 SNS 홍보 등을 통해 대중들과 소통하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온라인에 능숙한 작가들보다 뒤처지게 된다고 생각한다. 작품에도 몰두해야 하는 것은 물론,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서 움직여야 한다.

주수현 조각가.
주수현 조각가.

▲주 작가도 온라인 전시회를 열 계획은 있나.

-있다. 올해 연말에 개인 전시회를 유튜브로 열 계획이다.

▲주 작가는 전업작가인가.

-그렇다. 2009년부터 전업작가의 길로 들어섰다. 작품에 열정을 더 쏟고 심취하고 싶어 전업작가를 선택하게 됐다.

▲전업작가로 지내면서 힘든 점이 있나.

-모든 예술인이 고민하듯이 생활하는 부분이다.

▲앞으로도 전업작가로 지낼 것인가.

-그렇다.

▲힘든데도 전업작가로 고집하는 이유가 있나.

-앞서 말했듯이 여러 이유로 조각하는 예술인들이 줄어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각을 해야 한다는 열정으로 여기까지 오게 됐다. 전업 작가도 이 같은 열정만 있으면 언젠가는 대중들이 알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작가로서의 목표가 무엇인가.

-저의 작품 방향성에 대해 대중에게 많이 접근해서 소통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미술과 관련된 대외활동은 무엇을 하고 있나.

-한국미술협회 진주지부 조소분과 위원장을 비롯해 경남미술대전 초대작가, 한국조각가협회 회원, 한국미술협회 회원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조소분과 위원장으로서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

-진주예총 산하에 있는 미술협회 내에서 미술인들이 많은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봉사하고 있다.

▲개인적인 얘기를 해보자. 고향은 어디인가

-진주 1968년도에 집현면에서 태어났다.

▲학교도 진주에서 졸업했나.

-집현초등학교를 거쳐 경남대학교 미술교육학과에서 조소를 전공하고 경상대학교 미술과 대학원을 졸업했다.

▲미술 외에 다른 목표가 있나.

-나만의 작업장을 하나 만드는 것이 꿈이다. 그런 이유는 열악한 환경에서 작품 활동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그런 꿈이 생기게 된 것 같다. 정웅교 기자

주수현 조각가 작품 '소리이야기'
주수현 조각가 작품 '소리이야기'

 

 

주수현 조각가 작품 '소리이야기'
주수현 조각가 작품 '소리이야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대로 988, 4층 (칠암동)
  • 대표전화 : 055-743-8000
  • 팩스 : 055-748-14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선효
  • 법인명 : 주식회사 경남미디어
  • 제호 : 경남미디어
  • 등록번호 : 경남 아 02393
  • 등록일 : 2018-09-19
  • 발행일 : 2018-11-11
  • 발행인 : 황인태
  • 편집인 : 황인태
  • 경남미디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7481400@daum.net
ND소프트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선효 055-743-8000 74380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