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산삼엑스포 다채롭게 펼쳐진다
함양산삼엑스포 다채롭게 펼쳐진다
  • 정웅교 기자
  • 승인 2021.09.09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10일까지 31일간의 대장정 돌입
안전한 엑스포에 중점, 코로나시대 새로운 표준 마련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행사장 주게이트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행사장 주게이트

코로나19 확산으로 ‘건강, 면역, 힐링’이 우리 실생활에 중요한 핵심어로 주목받고 있다. 이런 시기에 맞춰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가 10일 오전 9시30분에 지역풍물패의 흥겨운 풍물을 시작으로 대단원의 문을 연다.

코로나 팬데믹 시대에 열리는 첫 정부승인 국제행사로서 안전한 엑스포에 중점을 두고 ‘천년의 산삼, 생명 연장의 꿈’이란 주제로 10월 10일까지 31일간 함양군 상림공원과 대봉산휴양밸리 일원에서 개최된다.

엑스포조직위원회는 코로나 19 상황이 이어짐에 따라 관람목표 인원도 당초 129만 명에서 53만 명으로 조정하고 정부 방역수칙보다 강화된 수칙을 적용하는 등 안전한 엑스포 개최를 최우선 목표로 정했다.

방역자문단 운영, 방역책임관 지정 등 구역별 방역책임제를 시행하고, 게이트와 전시관, 체험존 등은 방역물자를 비치 활용하는 한편, 행사장 출입단계부터 모든 시설에 대하여 방역과 소독을 정기 및 수시 시행한다.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는 산삼항노화 산업의 이해와 우수성을 전달하는 산삼주제관과 함양의 약용식물에 대한 배경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약용식물관을 비롯하여 10개 전시관을 준비하였다. 또 산업엑스포로서 산삼항노화산업의 이론적 체계구축으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지속적인 성장계기가 되도록 네 차례의 국제 학술회의도 진행한다.

엑스포 행사장은 상림숲과 숲 전체를 붉게 물들이는 꽃무릇과 대규모 꽃밭단지, 천년의 정원으로 둘러싸여있다. 관람객들이 보고, 느끼고, 쉬어가면서 관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산삼캐기를 비롯하여 산삼떡, 산삼커피 등 산삼음식을 체험할 수 있다. 다양한 체험행사와 행사장 곳곳에서 펼쳐지는 문화·공연·이벤트로 즐거움을 더하고 제2행사장인 대봉산휴양밸리의 모노레일과 집라인 등의 체험을 통해 활력도 더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관람객 감사 행사로 행사기간 중에 매일 산양삼 5년근 100∼300뿌리(전체 6천 뿌리규모)의 경품행사도 진행한다.

이 모든 콘텐츠는 엑스포 현장에서 대면으로 진행되며,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온라인 비대면 콘텐츠를 병행하여 운영한다.

■ 산삼 항노화 산업의 모든 것을 만나볼 수 있는 전시 프로그램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를 방문하면 일반인들이 잘 몰랐던 산삼의 문화적·역사적·생태적 가치를 조명하고, 산삼의 가치와 효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10개의 전시관이 구성되어 있다.

이 중 4개의 전시관은 현장 전시와 동시에 로드뷰 형식의 온라인 전시관으로 운영된다. 산삼과 약용식물에 대한 배경 지식을 쌓는 ‘산삼주제관’과 ‘약용식물관’, 체험콘텐츠 중심으로 이루어진 ‘산삼항노화 힐링체험관’. 그리고 우리 일상생활 속 산삼의 모습을 통해 산삼의 산업적 가치와 함양의 비전을 제시하는 ‘산삼항노화 생활문화관’ 등이다.

엑스포 킬러콘텐츠로 꼽히는 ‘산삼항노화 미래영상관’에서는 “산삼, 새로운 천년을 향하는 모험”이라는 주제로 청정 함양의 자연에서 찾은 산삼이 사람들의 건강을 지키는 새로운 신약이 되는 모습을 360도 4D 입체영상으로 선보인다.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오감 만족 모험영상관으로 운영된다.

이밖에도 다양한 항노화 산업 분야의 제품을 한눈에 볼 수 있고 구매까지 가능한 ’산삼항노화 산업교류관‘, 품질 좋은 함양 농특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산삼특산물관’, 산양삼과 산약초 전문 유통점으로 이뤄진 ‘산삼항노화 유통센터’가 있다.

■ 실질적 성과 창출과 지속적인 성장계기 마련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그램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에서는 실질적이고 지속 가능한 산삼 항노화 산업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국내외 기업 140개사 및 국내외 바이어 1,500명을 유치, 전시·판매, 수출상담회, 학술행사 등 온·오프라인을 통한 다양한 접점을 마련하여 산삼 항노화 산업에 대해 소비자들에게 관심과 구매를 적극 유도하고 있다.

우수한 품질의 산삼 항노화 제품을 만나 볼 수 있는 ‘온라인 특별 판매기획전’이 네이버, 우체국쇼핑 등 2개의 오픈마켓에서 10월 10일까지 진행된다.

9월 10일부터 운영되는 ‘네이버쇼핑 ’기획전에서는 ‘쇼핑라이브’ 시청자 이벤트를 통해 상품 할인과 선물 증정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지난 23일부터 운영 중인 우체국 쇼핑몰에서는 추석 명절에 선물하기 좋은 다양한 제품들을 만날 수 있다.

언텍트 시대에 맞춰 기획된 ‘라이브 e-커머스’는 쇼호스트와 소비자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소비자들에게 간접적으로 제품을 체험해보고 구매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함양 산삼 가치의 세계화를 위한 국제적 연구 교류의 장도 마련된다. 산양삼 가치에 대한 이론적 체계구축과 함양이 산삼과 항노화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추진되는 학술회의는 일반인부터 전문가들까지 폭넓게 참여할 수 있다.

■ 자연 속에서 즐기는 힐링체험, 산삼이벤트 및 익사이팅 스포츠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가 열리는 31일간 자연 속에서 즐기는 다양한 체험·이벤트 및 익사이팅 스포츠를 만날 수 있다.

제1 행사장, 천년의 숲 함양 상림공원에서는 방문객들이 직접 심마니가 되어 산양삼을 캐는 ‘나도 심마니 산삼캐기’ 체험과 더불어 ‘산삼주 담그기’, ‘산삼 경매장’ 등 산삼을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승마체험, 철갑상어체험, 드론체험 등 스페셜한 체험을 비롯해 건강상태를 측정하고 개인의 몸에 맞는 운동 방법을 배우는 항노화헬스투어리즘 체험이 가능하다.

엑스포 현장을 순환하는 퍼레이드 및 퍼포먼스형으로 구성되는 ‘산삼꽃이 피었습니다’라는 주제공연을 비롯하여 스페셜 콘서트 및 글로컬 문화공연 등으로 풍성한 볼거리와 현장 방문객을 위한 산양삼 증정 이벤트(4종)를 운영한다.

심마니가 엑스포장을 돌며 관람객을 대상으로 하는 참!참!참! 이벤트를 포함해 입장객 기준 목표 관람객에게 함양산삼을 증정하는 입장객 이벤트, 엑스포 현장 인증샷 이벤트, 묵고 자고 산삼받고 이벤트 등 현장을 방문한 관람객들에게 함양 산양삼을 증정하며 특별한 추억을 만드는 기회를 제공한다.

제 2행사장 대봉산휴양밸리에서는 힐링과 치유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종합산림레포츠 시설까지 더해진 대봉산휴양밸리는 체류형 휴양치유 복합관광 단지로 국내 최장 산악형 모노레일(3.93km)과 집라인(3.27km)을 통해 긴장감 넘치는 익사이팅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산림욕장, 자연휴양림 등 숙박·캠핑 시설까지 완비하여 가족, 친구들과 함께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 수 있다.

■ 위드 코로나 시대, 야외 경관 단지 확대로 안심하고 즐기는 안전한 엑스포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는 거리 두기가 가능한 야외 경관형 콘텐츠를 확대 운영하여 관람객 누구나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엑스포로 준비했다.

엑스포가 열리는 제 1행사장의 전체 면적은 426,300㎡로 이 중 꽃이 식재된 면적은 행사장 전체의 1/4 면적인 116,000㎡에 달한다.

함양 상림공원에 조성된 꽃밭단지에서는 각양각색의 아름다운 꽃들을 만끽할 수 있다. 백일 동안 붉게 핀다는 뜻에서 이름이 유래한 백일홍과 보랏빛 향기 만연한 숙근사루비아, 우리나라의 꽃이라는 의미로 이름이 붙여진 코레우리(코리아+우리꽃)가 각각 형형색색의 꽃 군락을 형성하여 저마다 아름다움을 뽐낸다.

함양 중심을 가로질러 흐르는 위천을 따라 형성된 상림공원 둘레길 일부 구간에 상림공원 야간경관조명길을 기획하여 낮과 밤 다채로운 상림의 아름다움을 만나볼 수 있다. 상림공원의 시초인 최치원선생의 자 ‘고운’을 곱다의 의미로 차용해

만들어진 ‘고운별빛길’은 엑스포 폐막까지 일몰부터 밤 11시까지 운영한다.

밝은 조명을 따라 걷다 눈에 들어오는 따뜻한 문구들을 읽은 것도 또 다른 재미이다. 이어지는 산책길에서는 상림 수목을 장막으로 펼쳐지는 별빛장관을 만날 수 있다. 수백만 개의 별빛이 은하수처럼 펼쳐지는 산책길을 걷는 동안 오롯이 나에게 집중하며 휴식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이외에도 엑스포 관람과 더불어 예술작품을 통한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상림공원 일대에 설치미술 총 4점을 설치했다.

산삼 열매가 풍성하게 달린 거대한 산삼 줄기를 표현한 박봉기 作 <천년의 숨결>, 새 생명의 탄생과 약동의 순간을 어린 산삼의 순으로 형상화한 박봉기 作<약동의 공간>, 스테인리스로 함양 산삼을 의인화한 민병주 作 <빛과 그림자>, 세 마리 사슴 가족을 스테인리스로 형상화한 네오펜슬 作 <생명과 공존의 숲> 총 4점의 설치 미술작품을 통해 자연과 예술이 어우러지는 멋진 공간을 만날 수 있다.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는 코로나 19 대비, 관람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방역 관리를 하며 행사장 전체 마스크 의무화는 물론 전시관 입장 시 발열 체크 및 출입명부를 운영하여 철저한 운영관리 체계를 구축했다.

방역관리 전반을 총괄하는 방역담당관 지정 운영, 개장 전후 행사장 전 구역 방역 소독시행, 행사장 전체 마스크 착용 의무화, 경남도와 함양군 관계기관 직통 전화(핫라인) 협조체계 구축 등 코로나 19에 대응할 수 있는 행사장 운영관리 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실내 관람 및 행사에 관련하여 정부의 핵심 방역수칙에 따라 극장 등에 적용되는 출입자 명부관리, 발열 확인, 사회적 거리 유지(좌석 띄우기), 음식물 반입금지, 수용 가능 인원 1/3 제한 등 철저하게 운영된다.

또, 모든 전시관 관람은 사전예약제를 시행하여 특정시설에 대해 관람객의 밀집도를 낮출 수 있도록 한다. 온라인 사전예약자와 현장 관람객을 전시관별 입장 가능 인원수에 맞춰 병행 운영할 방침이다. 정웅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대로 988, 4층 (칠암동)
  • 대표전화 : 055-743-8000
  • 팩스 : 055-748-14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선효
  • 법인명 : 주식회사 경남미디어
  • 제호 : 경남미디어
  • 등록번호 : 경남 아 02393
  • 등록일 : 2018-09-19
  • 발행일 : 2018-11-11
  • 발행인 : 황인태
  • 편집인 : 황인태
  • 경남미디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7481400@daum.net
ND소프트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선효 055-743-8000 74380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