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맞춤형 정보 찾느라 여기저기 헤매지 마세요”
“청년 맞춤형 정보 찾느라 여기저기 헤매지 마세요”
  • 변은환 기자
  • 승인 2021.09.1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청년 정보플랫폼 운영…일자리·주거·교육 정보 원스톱 제공
사업 연계·정책 접근성 제고…온라인 커뮤니티로 직접 소통도 나서
경상남도가 청년들을 위한 정책이 한곳에 모여 있는 '청년 정보플랫폼'을 제공한다
경상남도가 청년들을 위한 정책이 한곳에 모여 있는 '청년 정보플랫폼'을 제공한다

경상남도는 청년들의 일자리와 주거, 교육 등 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한다.

경남도는 청년이 한 번의 검색으로 원하는 사업과 연계하고 정책에 직접 제안할 수 있는 '경상남도 청년 정보플랫폼'을 16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경상남도 청년 정보플랫폼'은 청년들을 위한 정책들이 중앙부처, 지방정부, 민간기관 등에 분산돼 있어 겪는 청년들의 불편함을 해결하고 일자리, 주거, 교육, 등 청년이 원하는 정보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지난 1월 사업을 시작한 ‘경상남도 청년 정보플랫폼’은 7월 중간보고회를 통해 협업부서, 시군 등 다양한 분야 정책 수혜자인 청년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중간보고회 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 맞춤형 정책 정보제공, 온라인에 기반한 일괄(원스톱) 서비스 구현, 청년들이 접근이 쉬운 플랫폼으로 개선했다.

우선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문화, 참여·권리 등 분야별 청년정책을 플랫폼에 담아 맞춤 검색으로 청년들이 쉽고 빠르게 원하는 정책에 접근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청년 정보플랫폼의 핵심 디자인을 청년 감수성에 맞게 변경하고 누리소통망서비스(SNS) 연동으로 간편 로그인 지원, 시군 누리집이나 청년센터와 연계 등으로 한 번의 검색과 접속으로 청년이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또한 모바일 서비스도 지원한다.

주요 지원 내용으로는 ▲중앙정부, 지방정부, 민간이 제공하는 맞춤 청년정책 검색 ▲경남청년정책네트워크 소개 및 활동 정보 공유 ▲청년센터 소개, 사업신청, 교류 공간 시설예약 지원 ▲청년소식과 멘토링 서비스 지원 등이 제공된다.

또한, 새로운 정책 제안 등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지원으로 청년들이 원하는 정책 수립을 위해 청년들과 양방향으로 소통해 나갈 예정이다.

조영진 도 기획조정실장은 “일자리, 교육, 국가 균형발전 등 우리 사회가 풀어야 할 문제 해결의 핵심 계층이 청년이다”라며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지원을 통해 청년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한발 빠르게 제공하고, 개인·지역별 맞춤형으로 지원할 수 있는 종합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했다. 변은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