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서부청사 경남 발전에 새바람 일으킨다
경남도 서부청사 경남 발전에 새바람 일으킨다
  • 한송학
  • 승인 2019.07.01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도지사 취임 1년 서부청사 경남 전체 발전 견인
남부내륙철도 정부사업 확정 신성장동력사업 활발 추진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선정·미래농업 50년 기반 조성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깨끗한 환경경남’ 실현 총력

서부권 개발 사업의 일환인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의 성공으로 우리 경남이 수십 년 동안 꿈꿔왔던 수도권 주민들의 미래 주말여행기가 이제 현실이 되어 가고 있다.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은 서부경남뿐만 아니라 경남 전체의 비약적인 발전을 견인할 사업으로 현재 경남도 서부청사에서 적극 추진하고 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

경남도 서부청사는 2015년 12월 17일 진주에 개청하여 서부경남 도민들의 도청 접근성 개선 및 행정서비스 만족도 향상에 나아가, 낙후된 서부경남의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경남의 균형 발전을 이루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서부청사는 서부경남 신성장 동력 사업 발굴·추진을 위한 서부권개발국, 경남 미래농업 50년 기반을 조성하는 농정국,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깨끗한 환경경남 실현을 위한 환경산림국, 그리고 인재개발원과 보건환경연구원으로 구성되어 약 40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서부권 개발 기반 조성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는데 주력한 결과, 민선 7기 도지사 취임 이후 남부내륙고속철도 정부 재정사업 확정,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사업 선정, 서부청사 종합민원실 개소 등 서부경남 균형성장 안정화가 가시권에 있는 상황이다.

또한, 농정과 환경·산림분야에서도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깨끗한 환경경남’을 실현하고 미래 50년 농업 기반을 조성하여 농가 소득을 확충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경남도청 서부청사.
경남도 서부청사.

◆서부권개발 新성장 동력사업 활발

경남도는 70~80년대 국가 산업화 정책에 따라 창원, 김해의 동부경남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 그 결과 서부경남 지역의 면적은 경남 전체의 60%가 넘지만 인구와 총생산은 1/4~1/5 수준에 불과해서 동서 지역 간 불균형이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경남도는 서부청사를 중심으로 낙후된 서부경남을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동부와 서부의 지역간 불균형 성장을 개선하고, 경남 전체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인프라를 구축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 결과, 지난 1월 29일 남부내륙고속철도의 정부 재정사업이 확정되었으며, 이는 50년이 넘은 ‘350만 도민의 염원’으로 이룩한 민선 7기 김경수 도정의 쾌거라 할 수 있다.

남부내륙고속철도는 서부경남에 국한되지 않고 경남 전역이 고르게 발전할 수 있는 지역 균형 발전의 초석을 다지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역사적으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경남도는 각종 행정절차를 차질 없이 수행하여 남부내륙고속철도가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고령화 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4년부터 항노화 산업을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주목하고 항노화 휴양체험지구 및 산청 항노화 산업단지 등 산업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오는 2020년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성공적 개최가 항노화 산업의 분수령이 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4월 1일 경남도는 서부청사에 종합민원실을 개소하여 그동안 서부경남 도민들이 민원신청을 위해 창원에 있는 도청을 방문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있다.

더 나아가 ‘찾아가는 현장 누리민원실’도 운영하여, 서부경남 도민의 행정서비스 질을 높이고 신속한 민원처리로 민원 만족도 또한 높여갈 계획이다.

◆경남 미래농업 50년 기반 조성

경남도에서는 수급 불안에 따른 농가소득 보장과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조성을 위해 농산물 수급안정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최저가격 보장 제도를 마련하여 안정적인 농가소득을 보장할 계획이다. 최근 작황 호조로 발생한 양파의 공급과잉에 따른 수급 안정대책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경남도는 농업인과 농협, 시군과 협력하여 농산물 수급 및 가격안정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주요 농산물의 작황과 기상, 가격정보 등 빅데이터 기반의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용역도 추진 중에 있다.

더불어, 청년을 위한 농어촌 일자리 지원 정책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팜 조성과 청년창업보육센터 운영을 핵심으로 하는 '경남형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과 함께 취농인턴제, 취농직불제 및 경영실습 임대농장 등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한 정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또한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과 소비확대를 위해 광역형 지역푸드플랜 수립과 공공급식지원센터를 설치하여 친환경 농산물 등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국정혁신 8대 과제로 농식품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사업에 우리 도가 최종 사업자로 선정됨에 따라 농업인단체 등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스마트팜 집적화를 통해 청년창업 교육과 기술혁신으로 생산·교육·연구 기능이 집약된 첨단 융복합 클러스터 개념의 기본계획서를 작성하여 본격 추진 중이다.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깨끗한 환경경남' 실현 총력

경남도에서는 전국적인 고농도 미세먼지와 낙동강 녹조 등으로부터 도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깨끗한 환경경남’ 실현을 위하여 총력을 기울였다.

우선 미세먼지 고농도 시 비상저감조치 첫 시행으로 1300여 개 공공기관의 차량 2부제 참여를 유도하였고, 1,200여 개 사업장과 공사장의 조업시간을 조정하였다. 또한 예비비와 재난기금으로 살수차 60대의 임차비를 긴급 지원하고, 버스 1,920대의 공기 정화 필터 장착도 지원하였다. 민간차량 운행 제한 제도 도입을 위한 도민공청회와 토론회 등을 거쳐 관련 조례 개정과 단속시스템 구축도 추진 중이다.

더불어 지난해 12월에는 매년 여름이면 반복되는 녹조를 예방하고 도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을 위하여 낙동강 수질개선 종합 대책을 수립하였다. 2025년까지 총 사업비 2조 708억 원을 투입하여 창녕 남지 기준 수질을 2등급에서 1등급으로 개선하기 위해 환경기초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도시, 농업지역 비점오염 저감사업 등 다양한 수질개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경남도는 환경부, 해양수산부, 문화재청, 창녕군과 함께 지난 5월 22일 우포늪 일원에서 ‘2019년 세계 생물 다양성의 날 및 습지의 날’ 공동 기념행사를 개최하면서 따오기 40마리를 야생방사하였다. 한반도에서 멸종된 지 40년 만에 10년간의 복원 노력으로 자연으로 돌아간 따오기는 현재 우포늪 인근과 낙동강 중·하류 일대에서 관찰되고 있다. 경남도는 따오기가 자연에서 완전히 정착할 수 있도록 대체 서식지와 먹이터를 확대 조성하고, 따오기 구조·치료 활동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도민과 함께 혁신하는 미래 인재 양성

경상남도 인재개발원은 2015년 12월 서부청사로 이전하여 민선 7기 출범 이후 2018년 하반기 26,060명, 2019년 상반기 25,900명의 교육생을 배출하였다.

인재개발원은 ‘함께 만드는 완전히 새로운 경남’이라는 도정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국·도정 핵심가치와 도정철학 과정을 확대하고 도민과의 소통과 현장대응력을 기르기 위한 참여와 현장 교육을 중점 추진하여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유능하고 혁신적인 공직자를 양성할 계획이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행복한 도민

경남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대기질 정보의 신속성과 정확도 향상을 위하여 27개소의 대기오염측정소를 2019년 33개소를 거쳐 2020년 전 시․군 38개소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등의 대기 오염 물질에 대한 대기오염 경보제를 실시하여 대기오염으로부터 도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 농수산물 공영도매시장에 현장검사소를 설치하여 공영도매시장 반입 농산물의 경매 전 안전성 검사를 강화하고 부적합 농산물의 유통을 사전 차단함으로써 도민의 안전한 먹거리 환경 조성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창원 내서 공영도매시장을 시작으로 진주, 창원 팔용까지 연차적으로 설치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서부권 개발의 컨트롤 타워인 서부청사를 중심으로 올해를 서부권 개발의 원년으로 삼아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공, 항노화산업 육성, 서부청사 종합민원실 개원, 그리고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등을 핵심사업으로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김석기 경남도 서부지역본부장은 “서부권 개발 사업들이 가시권에 들어선 만큼 착실히 수행하여 서부경남을 경쟁력 있고 쾌적하고 미래지향적 청정지역으로 발전시켜 서부경남 도민들의 복지와 삶이 한결 나아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송학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대로 988, 4층 (칠암동)
  • 대표전화 : 055-743-8000
  • 팩스 : 055-748-14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선효
  • 법인명 : 주식회사 경남미디어
  • 제호 : 경남미디어
  • 등록번호 : 경남 아 02393
  • 등록일 : 2018-09-19
  • 발행일 : 2018-11-11
  • 발행인 : 황인태
  • 편집인 : 황인태
  • 경남미디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7481400@daum.net
ND소프트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선효 055-743-8000 74380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