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경남과기대 2021년 3월 통합대학 출범
경상대-경남과기대 2021년 3월 통합대학 출범
  • 강정태 기자
  • 승인 2019.10.11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추진위 통합일정 등 기본계획안 의결
첫 회의서 다양한 의견 제시하며 수정·보완
유사학과 개편·캠퍼스별 특성화 전략 수립
계획안 의견수렴 후 교육부에 제출할 계획
양 대학 총장 “모두 만족할 통합 이루겠다”
경상대학교와 경남과학기술대학교의 통합 실무작업을 추진하는 기구인 ‘대학통합 공동추진위원회’가 지난 7일 첫 회의를 개최하고 그동안 마련해온 양 대학의 통합 추진 기본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경상대학교와 경남과학기술대학교의 통합 실무작업을 추진하는 기구인 ‘대학통합 공동추진위원회’가 지난 7일 첫 회의를 개최하고 그동안 마련해온 양 대학의 통합 추진 기본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국립대 간의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경상대학교와 경남과학기술대학교의 통합이 본격화되고 있다.

경상대와 경남과기대는 7일 오후 ‘대학통합 공동추진위원회(이하 통합추진위)’ 첫 회의를 개최하고 통합추진위 산하 기획위원회와 실무위원회가 그동안 마련해온 양 대학의 통합 추진 기본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통합계획안에는 통합 시기, 단과대학·캠퍼스 구성, 유사·중복학과 통합 및 지원방안 등 양 대학 통합에 대한 주요사항을 담고 있다.

이날 회의에 참가한 각 대학 통합추진위 위원들은 통합계획안에 대체적으로 동의하는 한편 기본안의 부족한 부분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며 수정·보완점을 논의했다.

통합추진위는 이날 회의를 토대로 향후 의견수렴과 대학 구성원의 의견조사를 거쳐 최종회의를 실시하고 오는 12월 교육부에 통합계획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 경상대-경남과기대 2021년 3월 통합 목표

양 대학은 지난 6월 각 대학 총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교수, 직원, 학생, 동문회로 구성된 ‘대학통합 공동추진위원회’를 출범시켰으며 산하에 기획위원회와 실무위원회를 두고 양 대학의 통합 추진방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해 왔다.

그동안 15차례의 실무위원회 회의와 2차례의 기획위원회 회의를 거쳐 통합추진 기본계획안이 마련됐으며 통합추진위는 이날 기본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양 대학 부총장이 발표한 통합 추진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양 대학은 2021년 3월 통합하기로 계획하고 있으며 교명은 경남을 대표할 수 있는 명칭으로 하되, 양 대학 구성원 등의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1순위를 통합대학교 교명으로 정하기로 했다. 1순위 교명이 경남대학교 등 타 대학과 법적 분쟁의 이유로 사용이 어려울 경우에는 교명 후보군 중 차 순위의 교명으로 정하기로 했다.

통합대학교 특성화 전략은 캠퍼스별 특성에 기반해 가좌캠퍼스는 ‘교육·연구혁신캠퍼스’로, 칠암캠퍼스는 ‘융합혁신캠퍼스’로, 통영캠퍼스는 ‘해양혁신캠퍼스’로 설정했다.

단과대학 구성은 통합 전 경상대학교 14개, 경남과학기술대학교 5개를, 통합 후 17개로 하며,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고자 관련 학과를 재편성한 ‘ICT융합대학’을 신설하기로 했다. 해양과학대학에는 해양자원과 지역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지역산업 관련 학과를 신설한다.

대학의 유사·중복학과 간 통합 등 개편방안은 해당학과, 대학본부가 다양한 행정·재정적 지원방안 마련 등을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기로 했으며 통합 후 등록금 수입의 증대, 인건비 및 운영비 절감으로 마련된 예산은 연구역량 강화 지원, 혁신교육 지원, 직원 및 학생 역량 강화 지원 등에 투입하기로 했다.

아울러 통합 후 대학본부는 ‘4처 1국 3본부’ 체제로 개편하기로 했다. 대외적 기능 수행 중심으로 총장실, 기획처, 사무국, 대외협력본부 등은 칠암캠퍼스에, 대내적 기능 수행을 위한 교무처, 학생처, 연구산학처, 입학본부, 정보화 본부 등은 가좌캠퍼스에 두기로 했다.

◇ “모두가 만족할만한 통합 이루겠다”

이날 양 대학 부총장의 통합계획안 발표에 이어 회의에 참가한 각 대학 통합추진위 위원들은 종합토론을 통해 기본안에 의견을 제시하며 수정·보완점을 논의했다.

경남과기대 소속 김성호 위원은 “통합의 이유가 학령인구 감소와 재정여건 악화, 대학의 경쟁력 향상 등의 이유인데 유사·중복학과 통폐합과 관련해 혁신적인 안이 없다. 현재 양 대학에 각 19개 학과가 유사·중복학과인데 통폐합이 안 되고 이대로 진행되면 교육부의 통합이념과도 틀려 제재가 들어올 심각한 문제이다. 덩치만 크게하는 것이 아니라 학과가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로 체질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경옥 위원은 “통합하지 않는 유사학과에 대해 패널티를 주기보다는 통합기준안을 마련해 찬성하는 학과에 주요특성화 분야 맞춤 유사학과 배정, 실험실 등의 공간 우선배정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법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유사학과 통합과 관련해 경남과기대 박현건 부총장은 “19개 유사학과 대부분이 통폐합에 찬성하고 있다. 통합할 때 학과의 의견을 존중하겠지만 통합을 원치 않을 때는 학과의 특성화 방안과 과명을 바꿀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며 “새로운 단과대학 제시 등으로 유사학과들이 특성화 방안을 갖출 수 있도록 고민해보겠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에서는 통합 후 교직원 인사 부분에 대해서도 활발한 논의가 이어졌다. 참석한 위원 일부는 통합시 인사상의 불이익이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표명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현건 경남과기대 부총장은 ‘교원은 인원이 유지되는데 행정조직은 축소하는 것 같다’는 한 위원의 의견에 “교원도 행정조직도 축소는 없을 것이다. 모두 수용할 계획”이라며 “양 대학 간 교직원들의 임금도 상향 조정해 동일 수준으로 맞출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대학의 통합의 예로 들면 인원이 적은 학교에서 승진 비율이 높다’라는 의견에는 “양 대학 간에 승진 비율을 동등히 존중할 계획”이라며 “이번 통합은 교직원의 인사상 불이익이 없다는 전제하에 통합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양 대학 총장은 ‘통합시 청소부 등 취약계층의 신분보장이 되어야 한다’라는 의견에는 “이미 모두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 시켰다”며 “직원들에 대한 불이익은 없으니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모두가 만족할만한 통합을 이루겠다”고 뜻을 함께했다.

◇ 구성원 의견수렴 후 통합 본격 추진

통합추진위는 이날 기본계획안에 대해 수정·보완 후 오는 10월 14일부터 10월 25일까지 2주간에 걸쳐 계획안에 대한 구성원 의견수렴과 내달 4일에서 6일까지 구성원 의견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그 결과를 토대로 11월 12일 통합 공동추진위 제2차 회의를 개최해 통합계획(안)과 통합 여부를 심의·의결 후 11월 말께 통합계획안을 교육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후 교육부에서는 통합추진위에서 제출한 최종 통합추진 기본계획안으로 통합심사를 실시하며 추진위의 계획안이 교육부에서 통과되면 양 대학의 통합이 진행될 예정이다.

경상대 이상경 총장은 “앞으로 기본계획안의 수정·보완·회의·지침 등을 통해 의견을 계속 수렴하여 멋진 대학을 만들어 보자”며 “경남의 새로운 일류 대학이 만들어진다는 생각으로 모두가 노력하자”고 말했다.

경남과기대 김남경 총장은 “국가균형발전 이전에 교육균형발전부터 해야한다”며 “대학의 10년을 준비하면서 100년을 대비해 양 대학의 소통과 대화를 통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남쪽의 서울대를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한편 경상대와 경남과기대는 지난 2017년 국립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동일지역 국립대학 간 불필요한 소모적 경쟁 탈피 및 통합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자 대학통합을 추진해왔다.

지난해부터 연합대학 구축을 통한 대학통합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대학통합 공동추진위를 출범시켜 통합의 실질적인 논의 및 협상을 이어나가고 있다.

학내구성원들도 통합에 대부분 찬성하고 있다. 지난 5월 대학통합 추진 여부에 관한 구성원 의견조사 결과 경상대는 교수, 직원, 학생 등 전체 참여인원 1083명 중 70.1%인 759명이 통합에 찬성했으며, 경남과기대는 학내외 구성원 의견조사 결과 참여인원 1601명 중 60.53%가 통합 추진을 찬성하고 있다. 강정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대로 988, 4층 (칠암동)
  • 대표전화 : 055-743-8000
  • 팩스 : 055-748-14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선효
  • 법인명 : 주식회사 경남미디어
  • 제호 : 경남미디어
  • 등록번호 : 경남 아 02393
  • 등록일 : 2018-09-19
  • 발행일 : 2018-11-11
  • 발행인 : 황인태
  • 편집인 : 황인태
  • 경남미디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7481400@daum.net
ND소프트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선효 055-743-8000 74380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