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경남과기대 통합 가속도 속 곳곳 ‘파열음’
경상대-경남과기대 통합 가속도 속 곳곳 ‘파열음’
  • 강정태 기자
  • 승인 2019.10.18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 기본계획안 발표 후 양 대학 추진 박차 가하는 가운데
학교 안팎에서는 “의견 수렴 후 신중히 결정해야” 여론고조

경상대 학생들 학내에서 집회 갖고 “학생들 배제말라” 비난
경남과기대 총동창회 또다시 공개 기자회견 열고 “통합반대”
지난 15일 국정감사에서도 “구성원 의견 수렴 저조”등 지적

양 대학 설명·공청회 거쳐 내달 4~6일 학내 구성원 의견조사
의견조사 결과에 따라 통합작업에 끼치는 영향은 불가피할 듯

경상대학교와 경남과학기술대학교의 통합이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또다시 곳곳에서 파열음이 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통합추진 기본계획안이 발표되면서 양 대학 총장은 통합에 대해 강한 의지를 나타내고 있지만, 학교 안팎에서는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최근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양 대학의 통합추진을 두고 유사중복학과 통합 조정 방안, 신속한 통합추진,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통합 교명, 구성원 의견 수렴 저조 등의 지적이 이어졌다.

양 대학은 기본계획안 발표 이후 학내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이를 종합해 내달 4~6일 의견조사를 실시하고 통합 여부를 심의·의결해 교육부에 최종 통합 기본계획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이번 의견조사 결과는 기본계획안 발표 이후 본격적인 통합에 대한 학내 구성원의 의견으로 향후 계획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돼 귀추가 주목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양 대학의 통합이 국립대간 통합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15일 경상대에서 열린 국회 국정감사에서 경상대 이상경 총장을 비롯한 대학 관계자들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지난 15일 경상대에서 열린 국회 국정감사에서 경상대 이상경 총장을 비롯한 대학 관계자들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 경상대-경남과기대 본격적인 통합추진

경상대와 경남과기대는 학령인구 감소, 지역대학의 경쟁력 강화 등을 이유로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양 대학은 그동안 연합대학 구축을 통한 통합을 진행해오다 지난 6월 대학통합 공동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최근 통합추진 기본계획안을 발표하면서 2021년 3월 통합대학 출범을 목표로 본격적인 통합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7일 발표된 통합계획안에는 통합 시기, 단과대학·캠퍼스 구성, 유사·중복학과 통합 및 지원방안 등 통합에 대한 주요사항이 담겨 있다.

통합 기본계획안 발표 이후 양 대학 총장은 통합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경상대 이상경 총장은 “통합추진 기본계획안은 가장 기초적인 밑그림이다. 같은 도시에 위치한 국립대학이 자발적으로 통합을 추진하는 만큼 성공적인 통합으로 우리나라 국립대 통합의 모범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경남과기대 김남경 총장은 “국가균형발전 이전에 교육균형발전이 필요하다. 대학의 10년을 준비하면서 100년을 대비해야 하므로 양 대학의 통합으로 지역대학의 경쟁력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상대학교 학생들이 15일 오전 학내에서 대학통합 의사 결정 과정에 학생들의 참여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경상대학교 학생들이 15일 오전 학내에서 대학통합 의사 결정 과정에 학생들의 참여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 “통합 신중히 결정해야”

통합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학교 안팎에서는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15일 경상대 학생들은 학내에서 집회를 갖고 “통합의사 결정 과정에서 학생들을 배제하지마라”며 통합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들은 “당초 경상대는 대학통합 과정에서 학생들이 우려하는 지점을 고려해 충분히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학교 측 1차 조사에서 전체 투표권자 1223명 중 학생은 겨우 48명으로 그동안 실시한 공청회와 의견조사에서 학생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통합과정을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학생들의 의견을 대표한다고 말할 수 없으며 학생들의 말 뒤로 구성원에서 학생을 배제한 것은 학생에 대한 기만”이라고 비난하면서 “모든 구성원을 대상으로 통합 의견조사를 실시하고 통합 관련 진행사항을 전면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양 대학의 통합을 줄곧 반대해오던 경남과기대 총동창회도 지난 16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에 대해 반대 입장을 다시 한번 밝혔다.

리현구 경남과기대 총동창회장은 “경남과기대와 경상대의 통합 문제는 두 대학의 입장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와 진주시의 이해관계의 관점에서 심도있게 검토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양 대학 통합은 국립대학 하나가 사라지는 것으로 큰 기업체 하나가 없어지는 것과 같다”며 “이런 중차대한 일을 시민이 참여하는 공청회와 토론회 한번 없이 일방적으로 양 대학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만으로 결정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학령인구 감소 등의 대학 위기는 통합 대신 연구중심의 지역 강소대학, 외국유학생 유치 등으로 극복이 가능하다”며 “지역민이 참여하는 통합 찬반 시민 대토론회 개최를 제의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현재 양 대학의 통합이 법률에 위배된다고 주장하며 창원지방법원 진주지원에 경남과기대를 상대로 통합관련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경남과기대 총동창회가 16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대학통합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경남과기대 총동창회가 16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대학통합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 국정감사에서도 “구성원 의견 수렴 저조”등 지적

경상대와 경남과기대 통합은 지난 15일 경상대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이날 교육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은 통합을 서둘러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면서도 학내 구성원의 여론을 제대로 수렴하라고 당부했다.

우리공화당 홍문종 의원은 “현재 지역 국립대 학생 수가 감소하고 있어 통합 논의가 나오는 것 같은데 통합을 신속히 진행해야 한다”고 주문하며 “통합 후 지역대학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양 대학 뿐만 아니라 창원대도 통합에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국립경남대학교라는 통합 교명을 가져오지 못한다는 것은 총장의 역할이 가장 크다”며 “경남을 대표하고 교육서비스에 맞게 국립경남대학교라는 이름을 가져오던지 경남을 대표하는 이름을 내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신경민 의원은 “양 대학이 통합과 관련해 방향성에는 큰 이견이 없지만, 지난 여론조사 당시 경상대는 학생이 아닌 학생회나 간부의 의견을 물었고 경남과기대는 여론조사 참여도가 낮다”고 지적하며 “추가 여론조사 때는 많은 대학 구성원들을 상대로 실시해 신뢰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 의원은 “유사중복학과 통합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서도 양 대학이 기본방향부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양 대학 의견 수렴에 집중

경상대와 경남과기대는 현재 통합계획안에 대한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치고 있다. 경상대는 오는 24일까지 칠암·가좌·통영 캠퍼스에서 학내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총 4번의 설명회를 실시하며 경남과기대는 지난 7일부터 11일까지 단과대학, 교직원, 학생별로 나뉘어 총 7번의 설명회를 마치고 오는 24일 공청회를 준비하고 있다.

양 대학은 의견 수렴을 토대로 내달 4일에서 6일까지 구성원 의견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그 결과를 토대로 대학통합 공동추진위 회의를 개최해 통합 여부를 심의·의결하며 이후 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통합합의서를 체결하고 교육부에 최종 통합기본계획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하지만 의견조사에서 반대 의견이 많을 시 경상대와 경남과기대의 통합은 학교 계획과는 달리 진통을 겪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경상대 관계자는 “경상대와 경남과기대 통합은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길로 그동안 교육부의 혁신사업에 선정돼 각종 연구, 사업, 협상을 통해 이제야 윤곽을 잡고 있다”며 “통합을 통해 지역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산업 생태계의 중심으로 지역혁신 거버넌스의 주축이 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힘과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강정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대로 988, 4층 (칠암동)
  • 대표전화 : 055-743-8000
  • 팩스 : 055-748-14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선효
  • 법인명 : 주식회사 경남미디어
  • 제호 : 경남미디어
  • 등록번호 : 경남 아 02393
  • 등록일 : 2018-09-19
  • 발행일 : 2018-11-11
  • 발행인 : 황인태
  • 편집인 : 황인태
  • 경남미디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7481400@daum.net
ND소프트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선효 055-743-8000 74380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