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첫 민간 체육회장 김택세-박은경 2파전
진주시 첫 민간 체육회장 김택세-박은경 2파전
  • 강정태 기자
  • 승인 2019.12.13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일 입후보 설명회에 김택세·박은경 2명만 참석
16~17일 후보등록…18일부터 선거운동…27일 투·개표
투표권은 종목단체 회장+종목단체별 대의원 등 230여명
지난 9일 진주시체육회에서 열린 입후보자 설명회에 참석한 김택세 전 상임부회장(오른쪽)과 박은경 전 회장이 진주시선관위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지난 9일 진주시체육회에서 열린 입후보자 설명회에 참석한 김택세 전 상임부회장(오른쪽)과 박은경 전 회장이 선관위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진주시체육회가 오는 27일 초대 민간 체육회장 선거를 치른다.

진주시 체육회는 이번 선거를 위해 지난 10월 25일 김용주 변호사를 위원장으로 한 7명의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를 조직하고 초대 민간 체육회장 선거일정을 확정해 본격적인 선거준비에 들어갔다.

시 체육회에 따르면 체육회장 선거일정은 오는 16일부터 17일까지 회장 후보 등록을 완료하고 선거운동은 18일부터 26일까지 9일간 진행된다. 투표는 오는 27일 진주실내체육관에서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투표가 완료되면 바로 개표에 들어간다.

민간 체육회장 후보자는 기탁금 2000만 원을 선관위에 납부해야 하고, 국가공무원법과 국민체육진흥법의 결격사유가 없어야 한다.

선거인은 진주시체육회 산하 41개 종목 단체 체육회장이 당연직 선거에 참여하고 단체별 대의원 중에서 추첨을 통해 투표에 참여하여 총 230여 명이 선거에 참여한다.

선거운동은 회장 후보 본인만 할 수 있으며 어깨띠와 윗옷을 활용한 선거운동을 할 수 있고 명함, 전화,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선거운동도 가능하다. 선거일 당일에는 후보자 소견발표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진주시체육회장 선거에는 김택세(62) 전 진주시체육회 상임부회장과 박은경(59) 전 진주시축구회장의 양강구도로 전개될 전망이다.

김 전 상임부회장과 박 전 회장은 시 체육회장 선거일정이 확정되면서 체육회장으로 출마할 체육회 임원은 60일 전에 사퇴해야 한다는 규정에 따라 지난 10월 28일 임원직을 사퇴했으며, 지난 9일 진주시체육회에서 열린 입후보자 설명회에도 김 전 상임부회장과 박 전 회장만 참석했다.

김용주 선거관리위원장은 후보자 설명회에서 “민간 체육회장 선거가 처음 치러져 미숙한 점이 많지만, 이번 선거로 체육회장이 선출직으로 바뀌면서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며 “선거관리위원들과 함께 모범이 될 수 있는 공정한 선거가 치러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민간 체육회장 선거는 정치와 체육의 분리, 체육의 독립성과 자율성 확립 등의 취지로 국민체육진흥법이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내년 1월 16일부터 지방자치단체장 또는 지방의회 의원이 체육회장을 겸직을 할 수 없게 되면서 치러지게 됐다.

이에 본지에서는 이번 선거 후보로 예상되는 김택세 전 진주시체육회 상임부회장, 박은경 전 진주시축구회장과 각각 인터뷰를 진행해봤다.

◇ 김택세 “체육을 통해 진주시 위상 높일 터”

시민체육대회 개최종목 확대
공공기관 직장경기부 창단 유도
복합스포츠타운 조성
체육시설 건립
개방형 체육공원 조성

▲진주시체육회장 선거 출마를 결심한 이유는.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으로 그간 자치단체장의 체육회장 겸직시대를 마감하고 체육과 정치의 분리라는 명제 하에 민간 체육회장 시대가 열리게 됐다. 이에 국민의 건강과 행복의 추구는 모두가 염원하고 바라는 가장 큰 가치이기에 체육운동을 범시민화해 학교체육, 생활체육 진흥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시민의 건강과 체력증진 여가선용 및 복지향상에 이바지하고 체육을 통해 진주시 위상을 높이고자 출마를 결심하게 됐다.

▲현재 진주시체육회의 문제점과 시급하게 개선할 점은.

-국민체육진흥법 제10조 4항, 같은 법 시행령 제7조 2항에 따라 상시근무 1000명 이상인 직장에는 한 종목 이상의 운동 경기부를 설치·운영하게 돼 있다. 우리 시의 경우 조정부 1개팀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2019년 2월부터 관내 학교운동부와 연계되고 지역 내 인재 우선 발굴 및 육성으로 진주시 체육발전을 도모하고 홍보 및 체육브랜드 가치를 더 높일 수 있는 종목을 추진하여 축구와 육상의 지역연고 운동팀, 직장경기부 창단을 앞두고 있다.

또한 LH, 남동발전 등 상시근무 1000명 이상인 혁신도시 공공기관에서도 직장운동경기부를 창단을 해서 지역인재를 육성하고 전국체전, 도민체전 등 각종 대회에서 좋은 성적으로 진주시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해 직장경기부 창단이 필요하다.

▲체육회장이 되면 이것만큼은 해보겠다는 것이 있나.

-시민체육대회 확대 개최이다. 매년 1회 열리는 시민체육대회를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개최종목을 확대하고 진주종합경기장 등에서 개최하여 애향심 고취와 참여하는 시민체육대회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싶다. 전 시민이 언제, 어디서나 가까운 시설을 이용한 체육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체육 행정력을 집중하겠다.

▲체육인이나 시민들에게 한마디 하자면.

-체육도 복지인 시대적 소명대로 우리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 누구나 쉽게 즐기는 체육활동을 통해 100세 세대 행복한 시민의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하려면 무엇보다도 복합스포츠타운 조성, 체육시설 건립, 개방형 체육공원 조성 등이 시급하게 조성될 수 있도록 예산 확보라고 생각되며 이를 위해 우리 모두가 많은 관심과 조언이 필요합니다.

김택세 전 진주시체육회 상임부회장
김택세 전 진주시체육회 상임부회장

김 택 세

­하동 양보중 졸업
경남자동차고등학교(구, 대동기계 공고) 졸업
경남 과학기술대학교 졸업(산업경제학과)
경남 과학기술대학원 졸업(경제학석사)
진주시 생활체육회 부회장 역임
진주시 배구협회 회장역임
진주시 체육진흥회 이사장 역임
진주시 사단법인 스포츠클럽 이사 역임
진주시 지역연고 운동부(축구, 육상) 창단위원장 역임
진주시 체육회 상임부회장 역임

 

◇ 박은경 “스포츠 산업 확장에 기여 하겠다“

전문체육인·30년 은행경력
행정 및 마케팅 풍부한 경험 바탕
체육시설 확충하고 개·보수
시민 건강증진은 물론이고
전국단위 대회·전지훈련팀 유치

▲진주시체육회장 선거 출마를 결심한 이유는.

-본 선거는 국민체육진흥법에서 정한 정치와 체육이 분리되어야 한다는 취지로 실시하게 됐다. 전문체육인이었고 30년 은행경력으로 행정 및 마케팅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체육시설 인프라 확충과 스포츠 산업 확장에 크게 기여하고자 출마를 결심하게 됐다.

▲현재 진주시체육회의 문제점과 시급하게 개선할 점은.

-지금까지의 진주시체육회는 진주시에 부속되어 변화가 없는 가운데 주어진 예산에 맞춰 집행하는 틀에서 벗어나 보지 못한 수동적 집단이었다. 이제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스포츠를 대할 때가 됐다. 국가적으로도 스포츠를 산업의 한 축으로 발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올림픽이나 월드컵 등 국제대회를 유치하기 위해 막대한 투자와 체육시설 인프라 확충을 한다. 이는 스포츠가 산업의 한 축으로써 경제발전에 지대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진주시의 미흡한 체육시설을 확충하고 개·보수를 한다면 진주시민의 건강증진은 물론이고 전국단위의 대회 유치 및 최상의 겨울 전지훈련 입지를 고려했을 때 참가선수와 응원단이 수백에서 수천명이 소비를 진작해 진주시 경제와 홍보에 큰 활력을 불어 넣을수 있다고 확언한다.

▲체육회장이 되면 이것만큼은 해보겠다는 것이 있나.

-각 종목별 회장과 회원들은 관심과 경험을 통해 많은 발전 방안을 가지고 있다. 체육회는 소통의 장을 열어야 하고 좋은 제안들을 취합해 진주시와 긴밀히 협의해 발전시켜 나가겠다.

▲체육인이나 시민들에게 한마디 하자면.

-작금의 진주시는 인근 시·군에 비해 체육시설 인프라가 극히 미흡한 상태입니다. 진주시 서부지역의 대표적인 체육시설인 신안동 소재 공설운동장, 학생체육관 및 주변 체육시설을 장기간 사용하지 못 하는 실정이며 문산체육관도 D등급 판정을 받아 신축 또는 개·보수를 해야 하는 실정입니다. 체육인 여러분, 진주시민 여러분 우리는 건강해질 권리가 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문제를 제가 책임지고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박은경 전 진주시축구협회장
박은경 전 진주시축구협회장

박 은 경

진주교육대학교 부설초등학교 졸업
진주남중학교 졸업
진주상업고등학교 졸업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진주상업고·한양대학교·상무·국민은행에서 현역 축구선수로 활동
2006년 국민은행 최연소 지점장
2014년 국민은행 수석지점장 은퇴
전)진주시 축구협회 회장 역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대로 988, 4층 (칠암동)
  • 대표전화 : 055-743-8000
  • 팩스 : 055-748-14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선효
  • 법인명 : 주식회사 경남미디어
  • 제호 : 경남미디어
  • 등록번호 : 경남 아 02393
  • 등록일 : 2018-09-19
  • 발행일 : 2018-11-11
  • 발행인 : 황인태
  • 편집인 : 황인태
  • 경남미디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7481400@daum.net
ND소프트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선효 055-743-8000 74380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