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찬의 소설 따라 역사 따라] 제9화. 준비된 왕, 문종
[정원찬의 소설 따라 역사 따라] 제9화. 준비된 왕, 문종
  • 경남미디어
  • 승인 2020.01.30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년간 제왕 수업을 받은 문종, 모든 면에서 동생들 압도

 

아버지 세종도 문종의 탁월한 능력을 칭찬
“…내가 추진한 사업들 모두 세자가 마무리… 병법과 군사분야에선
그야말로 천재…4군 6진을 포함해 북방을 정비했고, 화차 같은
신병기도 직접 설계…그런 세자에 비하면 수양은 고양이 앞에 쥐”
문종은 화차(火車)를 직접 창안할 만큼 군사분야에 특별한 관심
종기 앓기 전까지만 해도 삼국지 관우에 버금가는 무인풍의 인물

 

※ 이 코너에서 연재하는 이야기는 소설 ‘공주는 소리 내어 울지 않았다’ 속에 전개되는 역사적 사건을 돋보기로 확대하여 재구성한 것입니다.

 

실물처럼 재현한 문종의 화차_조선 초기의 로켓 병기인 중·소신기전의 대량 발사 장치인 신기전기를 설치한 화차. 화차는 1451년(문종 1) 문종에 의하여 처음 제작되었다. 문종 때 화차는 신기전기와 총통기 중 하나를 화차의 수레 위에 올려놓고 사용하였다.
실물처럼 재현한 문종의 화차_조선 초기의 로켓 병기인 중·소신기전의 대량 발사 장치인 신기전기를 설치한 화차. 화차는 1451년(문종 1) 문종에 의하여 처음 제작되었다. 문종 때 화차는 신기전기와 총통기 중 하나를 화차의 수레 위에 올려놓고 사용하였다.

- 문종은 준비된 왕이었다. 세종 아래에서 29년간이나 왕자 수업을 받았고 세종을 대신하여 대리청정을 맡아 국사를 다스린 세월이 8년이었다. 그러나 재위 2년 2개월 만에 승하하고 말았다. -


1. 탁월한 능력

문종은 아버지 세종이 충녕대군 시절 그러니까 태종 14년(1414) 10월 3일에 태어나서 8살에 왕세자로 책봉되었다. 조선 5대 임금으로 등극하기까지 무려 29년간 왕세자로 지내는 동안 왕 수업을 받았고 세종이 죽기 전까지 8년간 대리청정을 하면서 국사를 처리할 정도로 완벽히 준비된 왕이었다.

그는 성품이 너그럽고, 말수가 적으며, 효성스럽고, 우애가 있었다. 늘 검소하였으며 음악과 여색을 멀리하고 학문에 게을리하지 않았다. 세종 후반기의 업적은 사실상 문종이 이루어낸 것이라 할 수 있을 만큼 그의 능력은 탁월한 것이었다.

소설 <공주는 소리 내어 울지 않았다>에서는 문종의 탁월한 능력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세종이 세자를 앉혀 놓고 말씀하시길
“학문 깊이도 나보다 뛰어나서 내가 추진했던 사업들 모두 네가 마무리를 했어. 병법과 군사 분야에선 그야말로 천재나 다름없지. 4군 6진을 포함해 북방을 정비했고, 화차 같은 신병기도 직접 설계하지 않았니? 그런 세자에 비하면 수양은 꼭 고양이 앞에 쥐처럼 보여. 외모도 관우처럼 생긴 너에게 비교할 바가 못 되지.” <공주는 소리 내어 울지 않았다> p30에서 따옴

또한 문종의 필체는 동생 안평대군에 버금갈 정도로 달필이었다. 중종 때 김안로(金安老)는 그가 집필한 용천담적기(龍泉談寂記)에서 문종의 필체에 관해 아래와 같이 언급하고 있다.

『문종의 글씨는 힘차고 살아 움직이는 진기한 기운이 있어 진(晉) 나라 사람의 오묘한 경지를 능가하였다. 그러나 돌에 새긴 두서너 가지만이 세상에 전할 뿐 지극히 보배롭고 신비한 글씨는 참으로 필적을 보기 드무니 애석하다.』

2. 문종의 효심

<연려실기술>에 의하면
문종은 천성이 지극히 효성스러워 여러 가지 정무가 많아도 늘 부왕의 약을 먼저 맛보고 수라상을 친히 살폈다고 한다. 또 밤중이 되어도 곁에 모시고 있으면서 물러가라고 명령하지 않으면, 감히 물러가지 않았다.
세종이 앵두를 즐기므로, 문종이 일찍이 후원에 손수 앵두나무를 심어 앵두가 익으면 따다가 바쳤는데 세종이 맛보고는
“외부에서 바친 것이 어찌 세자가 손수 심은 것과 같겠느냐.” 하였다.
지금도 온 궁 안 나무가 모두 앵두나무인 것도 이때부터 연유한 것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3. 문종의 외모

문종은 아주 잘생긴 호남형의 인물이었다. 세자 시절에 명나라 사신들이 그의 외모에 대해 칭찬하지 않는 사람이 없었다. 그럼 기록은 조선왕조실록뿐만 아니라 연려실기술 등 많은 문헌에서 전하고 있다.

● 세자를 두고 사신이 말하기를,
“복스러운 기품이 전하와 같다. 우리 조정에서 만약 세자의 장대함이 이와 같은 줄을 알면 어찌 세자에 봉하지 아니하겠는가.”
하였다. <세종실록> 5년 4월 6일 기사 중에서

● 사신이 세자 대우하기를 매우 공손히 하고 칭찬하여 말하되,
“이 나라는 산수가 빼어나다더니 이런 아름다운 인물이 나는군요.”
하였다. <세종실록> 7년 윤7월 19일 기사 중에서

● 문종의 얼굴이 아름답고 수염이 매우 길어, 웅위(雄偉)한 모습이 범상하지 않았다. <연려실기술 제5권 문종조 고사본말 문종편>

4. 문종의 어진

임금의 얼굴을 그린 어진은 임진왜란 등으로 대부분 소실되어 남아 있지 않다. 문종이 관우를 닮았다고 하는 호남형 모습을 볼 수 없어 안타깝지만 어진에 관한 일화가 <연려실기술>에 전해져 오고 있어 문종의 모습을 간접적으로나마 알 수 있게 된 것은 그나마 다행한 일이다.

병자호란이 일어난 뒤의 일이다. 신익성(申翊聖)이란 자가 임금의 모습이 그려진 족자 하나를 얻었는데, 조정에서는 모두 인종의 어진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신익성은 그 용안의 수염이 길게 그려졌다는 말을 듣고 혼자 문종의 어진이라고 주장했다.

후에 표구할 때 묵은 배접을 벗겨 내고 보니, 그 뒷면에 문종의 어진이란 글자가 씌어 있었다고 한다. 웅장하고 위엄 있는 모습에 수염이 매우 인상적이고 잘생긴 얼굴로써 문종의 어진이라고 추증했던 신익성의 탁견은 실로 놀랄 만하다.

문종의 화차는 이탈리아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화차보다 무려 30년이나 앞서 만들어졌다. 사진은 KBS1의 ‘역사저널 그날’의 한 장면.
문종의 화차는 이탈리아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화차보다 무려 30년이나 앞서 만들어졌다. 사진은 KBS1의 ‘역사저널 그날’의 한 장면.

5. 탁월한 군사 전문가

오늘날의 다연발 로켓에 해당하는 화차를 만드는데 직접 관여하고 그 활용 방법에 대해서도 직접 지시하기도 했다. 또한 4군6진의 개척에도 참여하였고 특히 진법(陣法) 운영에 관한 한 최고의 전문가였다.

흔히 문종은 병약하고 나약한 군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는 종기를 앓기 전까지만 해도 삼국지의 관우를 연상하리만큼 무인다운 기골을 지닌 인물이었다. 활솜씨도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백발백중의 실력을 가지고 있었고 군사 부분에서는 세종도 인정할 만큼 탁월한 전문성을 지니고 있었다.

문종이 만들었다고 전해지는 화차는 실로 그 위력이 대단하다. 오늘날에 비유한다면 이동식 미사일 발사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수레는 지름이 87㎝인 바퀴 2개로 되어 있으며 평소에는 2명이 끌 수 있도록 고안되었고 험지나 오르막길에서는 4명이 끌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문종 화차는 크게 두 가지 우수성을 지니고 있다. 먼저 발사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다. 화차 아래쪽에 작은 기둥을 세우고 그 밑에 바퀴를 부착시킴으로써 발사 각도를 최대 45˚까지 높여 사정거리를 최대로 늘일 수 있었다. 또한 총통기를 이용할 경우 100발까지 발사할 수 있어 선제타격을 하여 적의 사기를 제압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문종 1년(1451)에 문종이 직접 창안한 화차(火車)는 두 바퀴가 달린 수레 위에 총통기(銃筒機)나 신기전기(神機箭機) 중 하나를 올려놓고 발사하는 우리나라의 독창적인 무기이다. 세계 역사상 왕이 직접 발명하여 대량으로 제작 사용한 무기로써 의미 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이 화차는 1451년에만 모두 700대 이상이 제작되어 전국의 해안과 성문 앞에 배치되었다.

다음 이야기는 < 독살설에 휘말린 문종의 죽음 > 편이 이어집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대로 988, 4층 (칠암동)
  • 대표전화 : 055-743-8000
  • 팩스 : 055-748-14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선효
  • 법인명 : 주식회사 경남미디어
  • 제호 : 경남미디어
  • 등록번호 : 경남 아 02393
  • 등록일 : 2018-09-19
  • 발행일 : 2018-11-11
  • 발행인 : 황인태
  • 편집인 : 황인태
  • 경남미디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7481400@daum.net
ND소프트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선효 055-743-8000 74380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