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내 김경수 지사가 서부경남KTX 노선갈등에 대한 해법을 내놓았다. 창원시가 지난해 12월 노선변경을 국토부에 건의하면서 논란과 갈등이 시작된 이래 거의 반년 만이다. 그동안 창원시와 진주시를 중심을 한 서부경남 지자체간에 비난전이 가열되고, 지난 4.15총선에서도 지역간 대립 이슈가 되어 서로의 감정을 건드렸다. 많이 늦었다는 지적을 아니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입장을 표명하고 나선 것은 환영할 일이다.
김 지사의 해법은 명료하다. 서부경남KTX를 조기 착공·완공하고, 창원문제 과제는 동대구에서 창원까지 고속철도화라고 말했다. 지난 22일 도의회 본의회에서 강근식 의원의 남부내륙철도 노선 갈등과 해법에 대한 질문에 답한 내용이다. 김 지사는 ‘서부경남KTX’라고 명명함으로써 당초 이 사업의 추진 취지에 무게를 실었다. 경제적 논리에 앞서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사업목적을 다시한번 확인한 것이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국토교통부가 남부내륙철 노선을 정하면 빨리 개통할 수 있게 힘을 모으고, 창원지역 문제를 따로 풀자고 강조했다. 김 지사의 해법이 정답이다. 경제적 논리를 앞세워 노선변경에 끼어들려한 창원시의 주장은 요즘 유행하는 말 ‘꼼수’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 창원시는 더 이상 수부도시로서 경남 전체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발전동력을 찾아나가야 할 책임을 방기해서는 안된다.
올들어 이 문제를 두고 도내 지자체들의 반목과 갈등이 조장된 것은 우려스러운 일이다. 창원과 진주를 중심으로 한 서부경남 지자체간의 갈등에 이어, 민주당과 통합당 소속 단체장의 지자체로 이 문제에 대해 입장이 갈리는 장면은 참으로 불편했다. 향후 갈등이 부각될 때마다 그런 모습이 재연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 서부경남KTX 노선문제는 더이상 왈가왈부 말고 도내 지자체간 화합과 상생에 지혜를 모을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