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 서부경남KTX 노선갈등 종지부 찍었다
김경수 지사, 서부경남KTX 노선갈등 종지부 찍었다
  • 강정태 기자
  • 승인 2020.04.24 17:45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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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의회 답변에서 “서부경남KTX 조기착공·완공 중요”
‘서부경남KTX’라 명명함으로써 당초안 지지 표명

경제성 논리 내세우며 노선변경 주장하는 창원시엔
기존 KTX ‘동대구~창원 구간 고속화’ 해법 제안

진주-창원 노선 갈등 봉합되고 사업추진 가속도 기대
국토부 11월 노선 결정…도 2022년 조기 착공 목표
김경수 도지사는 지난 22일 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강근식 도의원(왼쪽)의 남부내륙철도 노선갈등과 관련한 도정질문 답변에 ‘서부경남 KTX’라는 명칭을 사용하며 당초 안을 지지했다. 사진은 경남도의회 제372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영상 회의록 캡쳐.
김경수 도지사는 지난 22일 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강근식 도의원(왼쪽)의 남부내륙철도 노선갈등과 관련한 도정질문 답변에 ‘서부경남 KTX’라는 명칭을 사용하며 당초 안을 지지했다. 사진은 경남도의회 제372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영상 회의록 캡쳐.

김경수 경남지사가 남부내륙철도 노선을 두고 경남도내 지자체 간 갈등에 서부경남KTX는 조기 착공이 중요하고, 창원시의 철도문제는 동대구~창원 노선 고속화로 해결해야 한다고 공식적인 견해를 밝히며 갈등의 종지부를 찍었다.

김 지사는 22일 열린 제372회 경남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강근식(통영2) 경남도의원의 남부내륙철도 노선갈등과 관련한 도정질문 답변에서 ‘서부경남 KTX’라는 명칭을 사용하며 “서부경남KTX는 낙후된 서부경남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부경남KTX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기로, 조기에 착공하고 조기에 완공하는 것이 다른 어느 가치보다도 중요한 사업이다”라며 “각 시·군이 노선에 대한 의견을 낼 수는 있지만, 국토부가 그 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가와 함께 논의해 가장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결론을 낼 거라고 본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창원시의 노선변경 주장과 관련해서는 이해한다면서도 다른 해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창원에는 서울~동대구~창원의 KTX가 있지만, 동대구~창원까지는 천천히 다니고 횟수도 적어 주말에는 예약도 힘들다”며 “창원시가 할 일은 동대구~창원 구간을 얼마나 빨리 오게 하고 운행횟수를 얼마나 늘리느냐가 핵심이다. 서부경남 KTX를 진행하면서 평택~오송의 병목구간을 해소시키면 증편이 가능할 것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갈등 없는 남부내륙철도의 조기착공, 동대구~창원 노선 고속화는 갈등보다는 협력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며 “KTX는 철도가 놓여지는 것보다는 주변 지역을 어떻게 잘 발전시키느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남부내륙철도 노선갈등은 지난해 12월 창원시가 국토교통부에 남부내륙철도 노선변경을 제안한 것이 알려지면서 시작됐다.

당시 창원시는 김천~합천~진주~통영~거제 노선보다는, 합천에서 진주를 거치지 않고 함안 군북으로 이어 통영~거제 구간으로 통과해 직선화하면 열차 운행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건설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서부경남 지역의 지자체들과 지역 상공계, 정치권 등에서 국가균형발전의 취지가 무색해진다며 반발하면서 갈등은 격해졌다.

창원시와 진주시는 연일 기자회견을 열며 사업경제성과 국가균형발전 취지를 놓고 공방을 이어갔으며 급기야 경남도가 중재에 나서기도 했지만, 서로의 입장 차만 확인했다.

이후 진주시는 서부경남 6개 시·군(사천·하동·산청·합천·거창 등)과 ‘서부경남KTX 조기착공 협의회’를 구성해 공동대응을 이어나갔고, 함안·의령군은 창원시의 입장에 힘을 보태면서 서부경남과 중부경남의 갈등으로까지 확대됐다. 이 과정에서 지역 간의 갈등이 커지면서 김경수 도지사가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지만, 경남도는 해당 지자체들에 갈등을 부추기는 주장을 자제해달라는 의견만 전달했다.

이에 남부내륙철도 지역 간 갈등은 21대 총선까지 이어졌고 경남의 총선 후보들은 ‘원안 사수’, ‘직선화·복선화’ 등의 공약으로 노선변경 문제는 총선이슈로 떠올랐다.

다행히 총선이 끝나고 김경수 지사가 남부내륙철도에 대한 견해를 밝히면서 남부내륙철도를 둘러싼 지역 간의 갈등은 가라앉는 분위기다.

국토부는 오는 11월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에서 노선과 정거장을 결정할 예정이다. 경남도는 오는 2022년 상반기 조기 착공해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지역에서는 김 지사의 이번 남부내륙철도에 대한 견해로 지역 간의 갈등이 봉합되고 사업도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진주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총선이 끝난 뒤에야 이런 발언이 나온 것은 아쉽지만, 당연히 서부경남 균형발전을 위해 원안 추진돼야 할 사업에 지역 간의 갈등이 없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크다”며 “이제는 사업이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강정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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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호 2020-04-29 14:31:42
김경수 도지사가 명확하게 발언한 것이 정리가 됐다고 본다. 이것은 분명히 낙후된 서부경남을 위해서 만든 노선이다. 도청이 창원으로 뺏기고 난뒤 진주는 날로 쇠퇴해가고 창원은 인구 100만의 거대도시가 됐다. 사실 진주를 비롯한 서부경남에서는 보수(공화당, 민정당, 한국당, 한나라당, 새누리당)가 집권할시 그렇게도 해달라고 했던 철도가 결국 민주당 정부(김경수, 문재인)에서 예타를 면제 해주면서 서울-거제간 철도가 놓이게 된다. 보수 정부가 서부경남을 위해서 한 것이 무엇인가? 김경수 도지사가 아니면 노선은 창원시장 마음대로 변경했을 것이다. 김지사의 지도력, 역시 집권당의 파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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