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 항공MRO사업 지키기 활동 ‘면피용’ 지적
사천 항공MRO사업 지키기 활동 ‘면피용’ 지적
  • 강정태 기자
  • 승인 2020.09.04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공항 MRO사업 추진위한 관련 법안 개정 발의
법안 국회통과 땐 사천 MRO사업 빼앗길 처지

사천시 등 지자체·지방정치권·지역 국회의원 등
토론회·결의문 채택·반대입장 표명 등 산발적 활동
법 통과되고 나면 쏟아질 비난 대비 ‘면피용’ 지적

숫적으로도 열세 인천공항공사법 개정 막기엔 역부족
도와 인근 지자체·정치권 등 뭉쳐 한목소리 내야

인천지역에서 인천국제공항에 항공정비사업(MRO) 추진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사천 항공MRO 사업을 지키기 위해 경남도와 인근 지자체·정치권에서 좀 더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인천지역 집권여당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인천공항에 MRO사업 유치를 위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 개정 법률안’이 발의됐다. 더욱이 최근에는 인천지역 국민의힘(전 미래통합당) 의원 등도 인천공항 MRO사업에 대한 개정안을 제출하고, 인천지역 지자체와 시민단체 등에서도 유치를 위한 목소리를 내 법 개정 통과에 힘을 싣고 있어 사천시가 MRO사업을 빼앗길 위기에 처했다.

경남에서는 인천공항공사법 개정안 통과 저지를 위해 토론회를 개최하거나 지역 정치인들의 법률 개정 반대 건의문 채택, 반대입장표명 등의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하지만 지역에서의 토론회, 결의문 채택, 반대입장표명 등은 개별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숫적으로 우세한 수도권 정치인들을 상대로 인천공항공사법 개정을 막기엔 역부족일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급기야 최근 경남지역 정치인들의 행보들이 법 개정안 통과에 대비한 면피성이라는 지적도 일고 있다.

인천공항공사법 개정안이 통과되고 인천국제공항에서 MRO사업을 진행하게 되면 사천MRO 사업은 경쟁력을 잃어 사천지역의 주력산업기반인 항공산업까지 통째로 흔들릴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에 지역 경제 파탄을 막기위해 법안 저지에 사활을 건 특단의 대응책들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지난 8월 24일 사천시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하영제 국회의원 주최로 ‘위기의 항공기정비사업 이대로 좋은가’ 대토론회가 열렸다.
지난 8월 24일 사천시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하영제 국회의원 주최로 ‘위기의 항공기정비사업 이대로 좋은가’ 대토론회가 열렸다.

4일 경남도에 따르면 경남도와 사천시는 지난 2017년 1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항공MRO사업 유치를 확정했다. 항공기 체계 개발과 함께 엔진·날개·구조물 등을 생산하는 ‘국내 최대의 항공산업 집적지’로 평가받아 KAI가 사업자로 지정됐다.

2018년 7월에는 MRO 전문 회사인 KAEMS가 설립됐고, 지난해 2월 초도 정비 항공기(B737) 입고를 시작으로 21대를 수주했다. 올해에도 지난 6월까지 27대를 수주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 2016년부터는 사천시 용당리 일원 14만 9628㎡에 1000억 원을 들여 용당일반산업단지(1~2단계)가 조성되고 있다. 2022년에는 항공MRO 다각화와 군용기 정비를 하고자 ‘항공MRO 전용 산업단지(3단계)로 확대될 계획이다.

이처럼 사천에는 국내 유일의 항공완제기 제작사인 KAI를 비롯해 국내 첫 항공MRO 전문회사인 KAEMS가 있고, 항공MRO 전용 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다.

하지만 정부 지원으로 추진 중인 사천의 항공MRO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기도 전에 위기를 맞고 있다.

지난 6월 19일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을 비롯한 인천지역 집권여당 의원들은 21대 국회에서 여당 압승을 발판으로 인천국제공항에서 MRO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발의했다.

윤 의원뿐 아니라 지난 8월 13일에는 전 미래통합당인 국민의힘 배준영 의원 등도 비슷한 내용의 법률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해 인천지역 국회의원들이 여야를 막론하고 합심해 인천공항법 개정을 밀어붙이고 있다.

사천을 비롯해 경남지역에서는 인천공항법 개정 대응 토론회를 개최하거나 지자체를 비롯한 지역 정재계인들의 법률 개정 반대 건의문 채택, 반대입장표명 등으로 인천공항법 개정을 저지하고 있다.

사천시와 사천시의회는 지난 7월 14일 “인천공항의 항공정비사업 추진은 산업과 인구의 집중을 막고 국토 균형발전을 이루겠다는 정부의 방침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개정안 철회를 위한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했고, 지난 8월 11일 영·호남 9개 시장·군수가 참여하는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도 인천공항법 개정 반대 공동결의문을 채택해 정부 부처와 국회 등 34개 기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지역 국회의원인 국민의힘 하영제(사천·남해·하동) 의원은 인천공항 MRO사업 추진 개정안 발의에 반대입장을 내고, 지난 8월 24일 ‘위기의 항공MRO 이대로 좋은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개정안 통과 저지를 위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정호(김해을)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들도 지난 28일 KAI와 KAEMS를 방문해 인천공항의 MRO사업에 반대입장을 밝히고 항공기 운항과 정비는 분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남도에서도 지난 7월 28일 ‘경남 항공MRO 기업 간담회’를 열고 인천 항공MRO 추진은 사업 중복으로 사천 KAEMS의 경쟁력 약화와 지역 기반 산업이 붕괴된다며 인천공항법 개정안에 반대의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이런 지역에서의 행보들이 지역 내 불만의 목소리만 확인하고 수도권에서는 이를 개의치 않고 법률안 개정을 밀어붙이고 있다는 점에서 인천공항 MRO 유치 우려는 현실화되고 있다.

지난 8월 20일 인천시민단체인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인천YMCA, 인천YWCA 등이 참여하는 ‘인천주권찾기조직위원회’는 논평을 통해 “인천공항법 개정 반대 공동결의문은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행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운항건수 세계 5위인 인천공항에 운항·정비 원스톱 서비스가 필요하다. 대한민국 발전전력의 기반이 될 인천공항법 개정에 힘을 실어 줘야한다”면서 개정안 엄호에 나서고 있다.

인천광역시와 인천공항공사도 이미 인천공항 일대에 MRO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해 165만㎡ 규모의 부지를 마련해 놓은 상태이다.

이처럼 인천지역 여·야 국회의원, 지자체, 시민단체들까지 합심해 MRO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경남지역에서도 사활을 건 적극적인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토론회나 간담회는 지역의 불만을 우리들끼리 확인할 뿐이지 실질적으로 개정안 저지를 위한 노력에는 소극적으로 부족해 보인다. 수도권에서는 세력도 약하고 정치적인 힘에서도 밀리는 우리들의 이런 움직임에는 꿈쩍도 하지 않는다. 이런 식으로 계속된다면 법안통과는 시간문제이고 지역 정치인들이 한 행동들은 면피용으로 밖에 보이지 않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사천 MRO 사업은 사천 경제는 물론 경남의 경쟁력을 위한 사업이다. 안 그래도 사천지역 항공부품제조업체들이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는데 MRO사업까지 뺏기면 지역 경제는 고사 위기에 빠질 수도 있다”며 “달라는 것도 아니고 빼앗아 갈라는 것을 못 막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모두가 힘을 합쳐 대응력을 높이고 사활을 걸어서라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천시 관계자는 “인천공항 법률 개정안 반대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국회 방문 등의 활동에는 제한이 있지만, 법 개정안 저지에 전략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앞으로 국회의 움직임에 따라 이를 하나씩 해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강정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대로 988, 4층 (칠암동)
  • 대표전화 : 055-743-8000
  • 팩스 : 055-748-14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선효
  • 법인명 : 주식회사 경남미디어
  • 제호 : 경남미디어
  • 등록번호 : 경남 아 02393
  • 등록일 : 2018-09-19
  • 발행일 : 2018-11-11
  • 발행인 : 황인태
  • 편집인 : 황인태
  • 경남미디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7481400@daum.net
ND소프트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선효 055-743-8000 74380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