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간부공무원 자녀 특혜 채용 의혹…진상 밝혀져야
진주시 간부공무원 자녀 특혜 채용 의혹…진상 밝혀져야
  • 강정태 기자
  • 승인 2020.09.09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 전 국장 자녀 2명 청원경찰·공무직에 채용
전 국장 인사담당 행정과장시절 채용돼 특혜 의혹
서류에선 9등, 면접에선 최고점수 받아 최종 합격
논란 일자 자녀 2명 사직…진주시 “과정 문제없다”
류재수 의원 “채용 특혜 의혹 끝까지 파헤칠 것”
시민단체 “진주시장이 직접 조사에 나서 밝혀야”

진주시 전 간부 공무원 자녀 2명이 진주시 공무직 공무원과 청원경찰에 채용돼 논란이 되고 있다.

전직 국장으로 퇴임한 공무원이 자녀들이 채용됐을 당시 진주시 인사를 관할하는 행정과장을 맡고 있던 터라 특혜가 있었다는 것.

진주시는 해당 자녀들이 이번 논란에 자진 사직했다며 급하게 기자회견에 나서는 등 수습에 나섰지만, 이후 특혜 의혹을 살만한 정황들이 속속들이 나오고 있어 시민정서상 납득할만한 해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진주시의회 류재수(진보당) 의원은 진주시의 채용비리 의혹을 끝까지 밝힐 것이라며 진상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진주시의회 내 과반수 의석을 차지한 국민의힘(전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그동안 비판과 견제, 감시보다는 같은 당인 진주시장의 시정에 협치 분위기를 이어와 행정조사 특위 구성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의회 차원에서의 행정사무 특위가 구성되려면 과반의 의원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진상조사를 위한 특위 구성은 11일 제223회 진주시의회 임시회에 상정돼 오는 21일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결정된다.

이에 특위 구성으로 진주시의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해 조사가 이뤄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더욱이 진주시가 투명한 행정의 신뢰를 위해 자체적으로 형사고발 조치 등 적극적인 진상규명 행동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 서류심사에선 9위, 면접에서는 1위로 ‘최종 합격’

자녀 특혜 채용 의혹을 받고있는 전 간부공무원 A씨는 지난 2018년 7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진주시 인사 실무를 총 책임지는 행정과장으로 재직하다 올해 6월 국장으로 정년퇴직했다.

A씨의 아들과 딸은 각각 지난 2018년 9월과 지난해 11월 A씨가 행정과장으로 재임 시절 합격해 임용됐다.

류재수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진주성 사적지 공무직(매표원)에 지원한 A씨의 딸 B씨는 1차 서류심사에서는 13점으로 서류심사에 합격한 11명 중 공동 9위에 그쳤다. 하지만 B씨의 면접 점수는 가장 높은 평균 46.4점을 받아 차순위 39.6점에 비해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다. 당시 면접심사에는 진주성에서 근무했던 경력 지원자도 2명이나 있었다.

특히 B씨는 면접에서 대학교수, 국장급 공무원, 전직 공무원, 진주성관리소장 등 5명으로 구성된 면접위원 중 2명으로부터 만점인 50점을 받았으며, 다른 3명의 위원들도 이날 부여한 점수 중 가장 높은 점수를 B씨에게 줬다. 면접시험에서 B씨 외에 만점을 받은 사람은 없었다.

이에 B씨는 1차 서류전형(50%)과 2차 면접시험(50%)을 더 해 25대1의 경쟁률을 뚫고 올해 1월1일 합격자로 임용됐다.

앞서 B씨의 남동생인 C씨는 지난 2018년 11월 진주시 청원경찰 채용에 응시해 18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채용됐다. 하지만 C씨에 대한 임용 관련 자료는 주무부서인 진주시 행정과에서 개인정보를 이유로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류재수 진주시의원은 “청원경찰 채용과정이 정상적이었다면서도 자료는 공개하지 않는데 이유를 모르겠다”면서 “최근 당시 청원경찰 채용에 응시한 시민의 제보에 따르면 청원경찰 채용에 중요한 체력검정에서 행정과 직원으로 보이는 공무원들이 연필로 점수를 매겼다고 한다. 연필로 점수를 매겼다는 것은 점수를 수정할 수 있다는 뜻이 아니겠냐”고 주장했다.

진주시 전 간부공무원 자녀 중 진주성 사적지 공무직으로 채용된 딸이 채용 당시 받은 최종 집계 및 결과(빨간 줄). 1차 서류점사 집계 당시 13점으로 공동 9위에 그쳤지만 2차 면접심사에서는 압도적인 점수로 1위를 차지해 최종합격했다. /사진=류재수 진주시의원 제공.
진주시 전 간부공무원 자녀 중 진주성 사적지 공무직으로 채용된 딸이 채용 당시 받은 최종 집계 및 결과(빨간 줄). 1차 서류점사 집계 당시 13점으로 공동 9위에 그쳤지만 2차 면접심사에서는 압도적인 점수로 1위를 차지해 최종합격했다. /사진=류재수 진주시의원 제공.

◇ 진주시 “문제없지만, 도의적 책임에 자진 사직”

진주시는 전직 간부공무원의 특혜 채용 의혹이 일자 7일 오후 성급하게 기자회견을 열고 “채용시험 과정은 정상 추진됐으나 공무원 행동강령 미이행으로 오해의 소지가 있어 A 전 국장 자녀 2명 모두가 사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하용무 기획행정국장은 “청원경찰 채용시험 과정 확인결과 정상 추진됐으나 채용당시 행정과장인 A국장은 공무원 행동강령상 직무관련자로서 사적 이해관계 신고의무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진주성관리사업소의 공무직 채용은 사업소 자체적으로 진행한 사항으로 당시 행정과장과의 직접적인 업무 관련성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진주시에 따르면 A 전 국장은 “청원경찰 채용과정에서 사적이해관계 신고의무를 알지못했다”며 “공무원 행동강령을 이행하지 못한 부분에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이어 “직무관련성은 없었으나 행정과장 재임시 채용된 진주성관리사업소의 딸도 도의적인 책임에 따라 사직키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시는 이번 일을 계기로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한층 강화된 채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하용무 국장은 “이번 일을 계기로 향후 공무원 행동강령 위반시에는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진주시 하용무 기획행정국장이 7일 오후 전직 간부공무원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진주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진주시 하용무 기획행정국장이 7일 오후 전직 간부공무원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진주시 입장을 밝히고 있다.

◇ 류재수 의원 “채용 특혜 의혹 끝까지 밝힐 것”

진주시의회 류재수 의원은 8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시 간부공무원 자녀 채용과 관련해 비리·특혜 의혹을 끝까지 파헤칠 것”이라며 진주시의회 행정사무조사권 발동을 통해 전수조사로 진상규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는 “진주시가 ‘채용 비리 의혹에 자체 확인결과 문제는 없으나 도의적 책임을 지기위해 자진사퇴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는데 이러한 해명을 믿을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공무직, 계약직, 임기제 등 진주시에서 채용하는 근로자가 되기위해서는 시장, 국장 등 줄이나 빽이 없으면 될 수 없다는 얘기가 시민들 사이에 공공연하게 퍼져있는 게 사실로, 진주시 채용과정에 대한 신뢰가 무너져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류 의원은 “진주시는 지난 2018년 진주성 환경공무직 채용과정에서도 특혜가 드러나 채용이 취소되고 관련 공무원이 징계를 받았다. 당시에도 시는 처음에 채용과정에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했다”며 “진주시 채용 과정 문제는 이미 두 번째로 비리·특혜가 만연해 있을 수 있다. 확대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진주시에 청원경찰 임용관련 자료를 요구하며 “동료의원들의 협조를 구해 시의회 차원의 행정조사 특위를 통해 전수조사로 진상규명에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류 의원은 동료의원 7명의 서명을 받아 오는 11일 열리는 진주시의회 제223회 임시회에 행정사무조사를 위한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며 21일 과반의 의원들이 찬성할 시 특위가 구성된다.

류재수 진주시의원이 8일 오전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시 간부공무원 자녀 채용과 관련해 비리.특혜 의혹을 끝까지 파헤칠 것이라고 밝혔다.
류재수 진주시의원이 8일 오전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시 간부공무원 자녀 채용과 관련해 비리.특혜 의혹을 끝까지 파헤칠 것이라고 밝혔다.

◇ 진주시민행동 “진주시장이 직접 나서 채용 특혜 조사해야”

진주지역 시민단체인 진주시민행동은 10일 오후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시가 채용 특혜 의혹에 해명을 내놨지만, 오히려 의혹을 더 키우고 있다”며 “진주시가 투명한 행정의 신뢰를 위해 스스로 진상조사에 나서야 하고 시장이 직접 밝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시민 사회에서는 국민감사, 검찰 고발 등 강력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공공기관에서 채용 비리 의혹이 나왔다는 것은 진주시의 수 많은 청년들에게 박탈감을 주고 있는 것”이라며 “그런데도 진주시는 국장 한 사람이 나와서 기자회견을 하고 당사자가 사직하는 것으로 끝내려고 했는데, 이는 당장 문제를 축소하고 은폐하기에 급급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역으로 잘못된 것이 아니라면 왜 사직하는지 앞뒤가 안 맞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들리는 말로는 (진주시의회) 국민의당 의원들 쪽에서 행안부 감사가 있을 예정으로 특위구성에 불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는 데 이것은 직무유기”라며 “이 문제는 공정의 문제로 정당의 당리당략이 끼어들 여지가 없다. 모두의 찬성으로 특위가 구성되고 철저한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주시민행동은 “채점에는 문제가 없다고 어물쩍 넘어갈 일이 아니다. 이런 제도를 고치고 혁신안을 마련해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날 수 없도록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진주시장과 진주시의회가 철저히 조사해 제대로 일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진주시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행안부 감사실에서 9일 A씨 자녀 2명의 채용과 관련된 모든 서류를 살펴보는 등 감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정태 기자

진주지역 시민단체인 진주시민행동이 10일 오후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시에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진주지역 시민단체인 진주시민행동이 10일 오후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시에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대로 988, 4층 (칠암동)
  • 대표전화 : 055-743-8000
  • 팩스 : 055-748-14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선효
  • 법인명 : 주식회사 경남미디어
  • 제호 : 경남미디어
  • 등록번호 : 경남 아 02393
  • 등록일 : 2018-09-19
  • 발행일 : 2018-11-11
  • 발행인 : 황인태
  • 편집인 : 황인태
  • 경남미디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7481400@daum.net
ND소프트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선효 055-743-8000 74380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