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2000개 구축 제조업 新르네상스 시대로
스마트공장 2000개 구축 제조업 新르네상스 시대로
  • 강정태 기자
  • 승인 2019.01.11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550억 투입 500개 공장 구축…2022년 목표달성
‘경남 스마트팩토리 론’ 등 구축기업 부담 크게 완화
2022년까지 12만6000개 좋은 일자리 창출 큰 그림
김경수 지사 “스마트산업으로 경남과 국가발전 선도”

2019 경남 희망과제

<2> 스마트산업 강화 제조업 혁신

김경수 지사가 김해에 위치한 스마트공장 구축기업을 방문해 스마트공장 구축현황과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김경수 지사가 김해에 위치한 스마트공장 구축기업을 방문해 스마트공장 구축현황과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스마트공장 보급과 스마트 산단을 핵심으로 하는 경남의 제조업 혁신이 정부정책으로 반영됐다”는 점을 강조하며 “올해를 경남경제 재도약의 원년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가 올해를 도내 제조현장의 스마트공장 구축의 확산 등을 통해 스마트산업 육성으로 경남의 경제발전은 물론 국가 발전도 선도해 나가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경남의 제조업 성장률은 2010년 7.1%에서 2012년 -1.96%, 2016년에는 -3.78%로 제조업 성장률이 지속적인 하락추세로 성장 한계에 직면해 있다. 이에 경남도는 제조업 혁신을 위한 스마트산업 강화로 장기적인 침체를 겪고 있는 경남 제조업에 대한 혁신과 구조고도화를 실현해 경남경제의 활력을 다시 불어넣겠다는 계획이다.

경남도는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제조현장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생산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을 중점 추진해 제조업 혁신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에 경남도가 경남경제 재도약을 이루기 위해 올해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스마트공장에 대해 알아봤다.

 

◆스마트 공장

스마트공장은 제조 데이터 분석·활용이 가능한 지능형 공장으로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불량률 감소, 나아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실시간 개별 수요자 맞춤형 생산을 위한 필수 수단이 되고 있다.

또 최저임금 인상 및 근로시간의 단축 등 변화하는 노동환경에 대응해 중소기업 일자리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경남도에서는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함께 제조업 생산현장의 스마트화로 기업경쟁력을 확보하고 제조업과 ICT기술을 융합한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을 통해 경남의 중소기업 제조혁신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2022년까지 2000개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목표로 총 2100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올해에는 총 550억원을 투입해 500개의 스마트공장을 구축, 스마트공장 확산을 통해 4차 산업 발전을 위한 촉매제로 활용할 계획이다.

창원국가산단과 같은 기존 산업단지는 정부가 추진하는 스마트 산단에 선정되도록 추진하고 신규 산업단지는 조정 초기부터 스마트 산단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스마트공장의 보급 확산

현재 정부에서 총 사업비의 50%를 구축기업에서 부담하는 스마트 공장 구축사업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제조업 장기 침체에 따른 경영여건 악화 등으로 투자심리가 위축되어 스마트공장의 도입 필요성에 대해서는 적극 공감하면서도 비용에 대한 부담을 이유로 스마트공장 구축을 꺼리는 업체가 다수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에 경남도는 구축기업 부담 완화를 통한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경남도는 정부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 선정 기업의 자부담 50% 중 20%를 도비 등 지방비로 추가 지원해, 전체 사업비의 30%만(총 1억의 경우 3000만원 부담) 구축기업에 부담하게 해 기업 부담을 크게 완화시켜 스마트 공장 보급을 확산하고 고도화 단계 구축기업에 대해서는 최대 2억100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또 지자체 최초로 경남에서는 스마트공장 구축 기업용 금융상품인 ‘경남 스마트팩토리 론’을 출시해 대출뿐만 아니라 이자 및 보증료율 등을 지원해 주고 있다.

아울러 기업 중심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중소기업 R&D사업화 지원센터도 운영한다. 지난해 정부 목적예비비 10억 원 확보로 중소기업 R&D사업화 지원센터를 개소했으며, 2021년까지 도비 30억 원을 투입해 중소기업의 수요기술을 발굴해 기술사업화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는 공공기관에서 완료된 기술을 이전하는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으로, 기술력․자금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경수 지사를 비롯한 경상남도 연수단이 스마트공장 도입 성공을 선진지에서 배우고자 일본의 스마트시티를 방문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김경수 지사를 비롯한 경상남도 연수단이 스마트공장 도입 성공을 선진지에서 배우고자 일본의 스마트시티를 방문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스마트공장 도입으로 스마트한 일자리 창출

경남도는 제조업의 혁신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나아가 도민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2022년까지 12만6000개의 좋은 일자리를 창출해서 고용위기를 극복하는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경남도는 주거, 의료, 교육과 같은 정주여건 개선을 통해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실질 소득이 증대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일자리를 만들어갈 방침이다.

정부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7800개의 공장의 생산성이 30% 증가하고 불량률은 43.5% 감소했다. 산업재해도 22%줄어들어 스마트공장의 안정성도 입증했으며 납기 준수율도 15.5% 향상됐다.

이에 생산성 향상이 매출 증대로 연결돼 스마트공장 한 곳에서 평균 2.2명의 일자리가 증가했다고 나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스마트공장 구축을 진행하며 단순 자동화에 머무르면 고도화를 이루지 못해 경쟁력이 무너져 기업 실적도 줄고 고용 여력도 저하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어 대비책 마련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고도화 뒷받침 될 정책 필요

스마트공장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려면 고도화를 이뤄야 하는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한국은행 경남본부는 지난 7일 ‘경남지역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도입 전략’(최영록 울산과학기술원 교수·임종수 한국은행 조사역) 연구보고서를 내놓고 경남의 중소기업 스마트공장이 효과를 보려면 기초도입 단계를 뛰어 넘어야 한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4년~2017년 도내 스마트 도입 기업은 516개로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세 번째로 많았다.

하지만 보고서에는 도내 많은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을 도입하고 있지만 스마트공장 도입 업체 가운데 86%가 기초 단계에 머무르고 있어 아직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초-중간1-중간2-고도화로 나뉜 스마트공장 도입 단계에서 중간2 수준 이상에서부터 생산 효율성과 기업 성장을 기대할 수 있지만 현재 정부·지자체 관련 정책은 대부분 기초단계 지원에 편중돼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에는 국내 중소기업 역량을 고려할 때 기초단계에 집중하는 지금까지의 정책은 타당했다고 볼 수 있지만 이제 기초단계를 완성한 기업이 다음 단계로 진입할 수 있는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강정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대로 988, 4층 (칠암동)
  • 대표전화 : 055-743-8000
  • 팩스 : 055-748-14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선효
  • 법인명 : 주식회사 경남미디어
  • 제호 : 경남미디어
  • 등록번호 : 경남 아 02393
  • 등록일 : 2018-09-19
  • 발행일 : 2018-11-11
  • 발행인 : 황인태
  • 편집인 : 황인태
  • 경남미디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7481400@daum.net
ND소프트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선효 055-743-8000 74380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