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공직사회의 청렴도에 대한 평가가 나왔다.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를 매년 연말이면 발표하는 국민권익위원회의 평가서다. 평가를 하는 기관의 신뢰성으로 볼 때나 해당 공공기관과 업무 경험이 있는 국민(외부 청렴도)과 공직자(내부 청렴도) 등이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와 부패 사건 발생 현황을 종합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 볼 때 이 평가에 대한 신뢰성을 부인하기는 어렵다.
이 평가에서 경남도내 공공기관의 성적표는 참으로 초라하다. 먼저 도내 공공기관의 정점에 있는 경남도와 경남도교육청의 성적표는 충격적이다. 두 기관 모두 5등급 중 하위권인 4등급 성적표를 받았다. 2018년 2등급을 받은 경남도는 매년 한 등급씩 떨어지고 있다.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13위에 그쳤다. 올 초 2등급 회복을 외치며 다양한 청렴도 제고 시책을 주진하던 모습이 머쓱하겠다.
도교육청도 마찬가지다. 지난해에 비해 두 등급이나 떨어졌다. 시·군의 성적표도 충격적이거나 초라하기는 마찬가지다. 예상은 했지만 사천시와 의령군은 각각 세, 두 등급씩 추락했다. 두 곳 모두 자치단체장 리스크다. 사천시는 송도근 시장이 재판을 받고 있고, 의령군 역시 전직 두 군수가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각각 징역형을 받아 법정구속되어 있는 것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할 있다.
나머지 시군은 겨우 지난해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정도다. 올해 초 청렴도 상위권을 목표로 다양한 시책을 쏟아내며 호들갑을 떨든 것을 생각하면 헛웃음이 나올 지경이다. 초라한 성적표를 받은 기관은 곧바로 변명을 쏟아낼 것이다. 심지어 평가기준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기도 할 것이다. 궁색한 행동일 수 밖에 없다. 평가결과를 엄중히 받아들여야 문제점를 찾고 개선할 수 있는 길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