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삼종 의령군수 대행 새해예산 시정연설 주요 내용■
■백삼종 의령군수 대행 새해예산 시정연설 주요 내용■
  • 정웅교 기자
  • 승인 2020.12.18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쌓아온 성과를 바탕으로
경남의 중심, 발전하는 행복 의령 만들어갈터

농업에서 의령의 미래 비전을 찾겠습니다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군정을 실현하겠습니다
힐링 체류형 명품 관광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안전하고 살기좋은 의령을 만들어가겠습니다
활력있는 미래경제 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백삼종 의령군수 대행은 지난 11월 25일 개최된 제257회 의령군의회 제2차정례회에서 2021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내년도 군정 운영방향을 제시했다. 사진은 본사 자료사진.
백삼종 의령군수 대행은 지난 11월 25일 개최된 제257회 의령군의회 제2차정례회에서 2021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내년도 군정 운영방향을 제시했다. 사진은 본사 자료사진.

백삼종 의령군수 대행이 지난 11월 25일 개최된 제257회 의령군의회 제2차정례회에서 2021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내년도 군정 운영방향을 제시했다. 다음은 백삼종 의령군수 대행의 새해예산안 시정연설문이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문봉도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오늘 제257회 의령군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2021년도 시정연설에 즈음하여 예산편성 및 군정 운영 방향을 설명드리고 의원님들에게 협조를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제8대 후반기 의령군의회가 군민의 기대 속에 새롭게 출범하여 군민의 뜻을 대변하고 군정에 아낌없는 조언과 지역 발전을 위해 함께 힘써 주신 의장님과 의원님 한분 한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국가경제는 물론 민생경제까지 위협받는 그 어느 해보다 힘든 시기를 이겨내고 계시는 군민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이 있었으나 우리의 땀과 노력으로 크고 작은 성과를 이루어낸 한해였습니다.

코로나19 예방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였습니다.

먼저 코로나19로부터 군민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하여 코로나19 극복 민생경제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총 61건 246억원의 예산으로 위축된 지역경제 활력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발생한 지역에 대해 인근지역 확산 방지, 격리자 생활지원비 지급, 코로나 블루 예방 심리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철저히 대비하는 등 청정 의령 유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농산물 유통 제도개선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군민들께서 걱정하고 계시는 토요애유통의 경영 투명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정관과 자체 규정 12건에 대하여 개선 권고안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동화청과(주)와 MOU 체결, 비사업용 토지매각 등 자구노력과 보조금 지원사업 개선 등을 통해 농민의 소득증대에 기여하는 토요애유통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군정 주요 역점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였습니다.

부림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함양~울산 간 고속도로 의령IC 준공 시점에 맞춰 조성을 마무리하기 위해 추진 중이며, 동부권역 산업기반 강화, 군민 소득향상, 고용 창출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국도 20호선 4차로 확장은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반드시 포함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룡공단 내 제지공장 배출가스 민원은 시설개선 방안을 지속적으로 협의한 결과 연기 저감시설 설치 등을 통해 현재 연기 배출이 줄어든 것으로 파악됩니다.

읍면장 현안 역점사업은 최종 3개 사업을 선정하여 내년도 읍면 본예산에 편성하였으며, 연차사업으로 계속 발굴하여 우수시책은 전 읍면으로 확대 시행하겠습니다.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고 군민과 향우님이 보다 편리하게 군정 소식을 접할 수 있도록 의령군 모바일 소식지를 지난 10월부터 매월 1회 군민, 향우, 구독 희망자에게 발행하고 있습니다.

중앙부처와 도청을 방문, 국·도비 확보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부림·낙서 특별재난지역 복구비 83억원, 평촌 자연재해 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총 329억원, 의병박물관 제2전시관 증축사업 총 53억원, 구 정암교 보강사업 등 특별교부세 21억원, 성당배수장·대의 천곡천 정비에 도비 13억원 등 국·도비 예산을 추가로 확보하였습니다.

부자기원 솥바위 조성사업 등 2건의 경남형 시·군연계 협력사업을 발굴 총 6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였습니다.

소통하는 읍면 혁신 주민센터 사업 추진을 위해 2개 읍면 대상으로 10억원을 추가 신청하였습니다.

또한 혁신도시 특별법에 따라 경남 혁신도시 내 이전 공공기관인 LH공사 외 10개 공공기관과 연계한 지역발전사업 13건을 발굴 제시하였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이러한 성과가 있었던 것은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려는 군민들과 적극적인 성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의원님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정례회에서도 군정에 대하여 아낌없는 조언과 다양한 대안을 제시해 주시기 바라며, 내년도 예산안이 군민을 위하여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문봉도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이제는 지금까지 우리가 쌓아온 성과를 바탕으로 경남의 중심, 발전하는 행복 의령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이를 위한 내년도 군정 운영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의령의 미래전략 발전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인구소멸 위험지역에 포함되는 심각한 위기 상황에서 우리 의령의 성장 잠재력 분석을 통해 의령다운, 의령에만 있는, 의령스러운 것이 무엇인지 미래비전에 대한 발전전략을 연구 개발하고

자문위원회도 구성하여 미래 핵심사업 분야별 정책 방향과 전략사업을 발굴하겠습니다.

향후 발전된 의령의 5년, 미래 의령을 준비하기 위한 밑그림 제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농업에서 의령의 미래 비전을 찾겠습니다.

미래 농업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하여 지역 먹거리산업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팜을 확대 조성하겠습니다.

의령의 토양환경에 맞는 아열대 작물과 미래 유망 소득작목을 보급하고 귀농 희망 도시민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겠습니다.

깨끗하고 악취와 질병 없는 축산 복지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우수한 축산물 생산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군정을 실현하겠습니다.

어르신을 존중하고 우대하겠습니다. 활기찬 노후생활 지원, 저소득층 맞춤형 복지급여, 장애인 일자리 확충, 자활사업 활성화 등을 통해 취약계층의 자립기반 조성과 생활안정을 지원하고, 맞벌이 부부 등 부모의 육아 부담을 덜어 드리고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군민의 건강과 생명 보호를 위하여 예방과 조기 치료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강화해 건강 100세 시대, 복지 사각지대 없는 군민이 행복한 의령을 만들어가겠습니다.

힐링 중심 체류형 명품 관광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내년에는 자굴산과 한우산을 중심으로 산악MTB, 산악마라톤, 산악승마 등 산악레포츠 조성을 위한 타당성 검토 용역을 추진하겠습니다.

합강권역 관광벨트 구축과 연계하여 기존의 댑싸리, 핑크뮬리 등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봄꽃단지와 가로수길을 조성하여 새로운 관광명소로 개발하겠습니다.

홍의장군 축제, 의령 농특산물 축제, 신번 문화축제, 한우산 철쭉제 등 지역축제에 참여형 프로그램과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하여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가 조화를 이루는 체류형 명품관광 의령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안전하고 살기 좋은 의령을 만들어가겠습니다.

군민의 생명과 안전이 군정의 최우선 가치이며, 가장 효율적인 대처방안은 예방입니다.

자연재해위험지구, 급경사지 붕괴위험지구, 산사태 취약지 정비사업 등을 통해 자연재해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맑은 물 공급을 위하여 지방상수도 급수구역 확장, 노후 상수관망 정비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활력있는 미래경제 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민생경제 안정 대책을 추진하겠습니다.

군민이 체감하는 맞춤형 공공일자리 사업과 청년·어르신·경력단절 여성들의 일하는 기쁨이 늘어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중소기업·소상공인 경영안정지원과 전통시장 시설개선, 의령사랑 상품권 확대 발행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군민과 함께하는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군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찾아서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농로, 용배수로, 마을안길, 세천, 소교량 등은 이장님과 읍면을 통해 요구하여야 예산에 반영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내년부터 우선 3~4개 읍면을 대상으로 소규모 공공시설 정비 중기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노후화되고 기능이 저하된 곳은 군민들의 요구가 없더라도 노후도, 사업 필요성, 사업 우선순위 등을 고려하여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군정의 최고 가치는 군민을 위한 행정입니다.

현장에서 시작되는 작은 업무 하나하나가 우리 의령의 미래를 바꾸고 군민의 희망을 이룬다는 생각으로 내년도 군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군민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발전된 의령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하여 의령 대규모 프로젝트 사업 추진, 국립 국어사전 박물관 조성 등 총 27건을 연구·용역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연구·용역 결과물은 정부와 중앙부처에서 시행하는 공모사업 등 국·도비 확보를 위한

기본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또한, 의령의 발전을 앞당기는 중·장기 전략 수립의 밑그름이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문봉도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내년도 예산안은 군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고, 군정 역점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하기 위하여 꼭 필요한 곳에 꼭 필요한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내년도 예산안 총 규모는 올해 본예산보다 7.7% 증액된 4677억원으로 일반회계 3561억원, 특별회계 1116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내년도 세입은 올해보다 255억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지방세, 지방교부세,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는 증가하였으나,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으로 세외수입과 보조금은 감소하였습니다.

내년도 세출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취약계층 사회안전망 구축, 일자리 창출 등을 확대 추진하고, 군민 불편 해소와 농업인 소득향상을 위하여 노후 SOC 정비, 스마트 농업 확대 보급 등에 역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 및 보건 분야에 총 예산의 22.4%인 796억원을 편성하여 어르신들이 편안한 노후생활을 보내시도록 지원하고,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농업 분야에 총 예산의 20%인 700억원을 편성하여 의령에 맞는 새로운 특수작물 보급 등을 통해 농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또한, 재해 예방, 문화·예술·관광 기반조성, 쾌적하고 살기 좋은 생활환경 조성 등을 추진하여

정주 여건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내년도 보조사업비는 607건에 2755억원입니다.

재원별로는 국비 1081억원, 도비 314억원이며, 이에 따른 군비 부담금액은 1360억원입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우리 의령이 경남의 중심으로 재도약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의미 있는 성과와 변화가 있었지만 군민의 삶은 여전히 어렵고 힘든 상황입니다.

내년도 예산은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군민의 안전과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최우선 과제로 꼭 필요한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의령의 미래를 준비하고 만들어가기 위하여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당부드립니다.

언제나 변함없이 군민과 군정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과 관심을 보내주신 문봉도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군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원님 한분 한분 모든 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정리=정웅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대로 988, 4층 (칠암동)
  • 대표전화 : 055-743-8000
  • 팩스 : 055-748-14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선효
  • 법인명 : 주식회사 경남미디어
  • 제호 : 경남미디어
  • 등록번호 : 경남 아 02393
  • 등록일 : 2018-09-19
  • 발행일 : 2018-11-11
  • 발행인 : 황인태
  • 편집인 : 황인태
  • 경남미디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7481400@daum.net
ND소프트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선효 055-743-8000 74380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