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의 보석같은 약초이야기] 지리산 민간요법 통해 스스로 체득한 처방들 ‘주목’
[지리산의 보석같은 약초이야기] 지리산 민간요법 통해 스스로 체득한 처방들 ‘주목’
  • 경남미디어
  • 승인 2019.02.07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암 말기 아니라면 구지뽕 기름으로 효과 기대
중년여성 요실금엔 질경이+호박씨+복분자 달인물
까마중+짚신나물+오이풀 차로 마시면 항암 효과

공직 퇴직 후 약초해설사로 변신한 공번식 선생 <2>

공번식 선생과 그의 아내 백숙희 여사. 백숙희 여사는 매일 와송을 갈아서 요구르트에 타 주는 방식으로 공선생의 건강을 지켰다.
공번식 선생과 그의 아내 백숙희 여사. 백숙희 여사는 매일 와송을 갈아서 요구르트에 타 주는 방식으로 공선생의 건강을 지켰다.

◆폐암치료에 도움이 되는 구지뽕 기름

공 선생은 구지뽕 나무 기름이 폐암에 좋은 약이라고 했다. 그런데 말기 폐암은 안 되고 말기만 아니면 효과가 크다고 했다. 그런데 구지뽕 나무 기름내는 게 어려운 일이라고 했다. 공 선생이 전한 구지뽕 나무 기름을 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장독 두 개를 준비한다. 그리고 하나는 땅에다가 묻고 나머지 하나에는 구지뽕 나무를 잘게 썰어서 가득 담은 다음 땅에 묻은 장독과 주둥이를 맞붙여서 땅위에 세운다. 땅위에 세운 장독주변을 왕겨로 덮는다. 덮은 왕겨에다가 불을 붙여 태운다 이때 불은 너무 세게 하지도 너무 약하게 하지도 않는다. 이렇게 왕겨를 태우면 장독안의 구지뽕 나무에서 기름이 나와 아래 장독에 고이게 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왕겨를 태우는 것.

구지뽕 기름을 내기 위해서는 5일 정도 왕겨를 태워야 한다. 불은 같은 강도를 유지해야 한다. 이렇게 5일 정도 불이 꺼지지 않도록 하여 왕겨를 태워서 기름을 만들어야 된다. 5일 동안 불을 꺼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렇게 구지뽕 15kg 정도로 기름을 내면 소주 한 병 정도의 구지뽕 나무 기름을 얻을 수 있다. 이 기름을 하루 세 번 공복에 먹으면 폐암치료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구지뽕 나무는 채취시기가 중요한 데 구지뽕 나무의 잎이 떨어지고 난 뒤 나무의 싹이 트기 전 늦가을에서 이른 봄 이전에 채취하는 게 제일 좋다.

◆남성의 성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처방

남성의 성기능을 높이기 위한 처방으로 공 선생은 야관문과 라마씨 그리고 음양곽 세 가지를 다려서 지속적으로 먹으면 좋다고 했다.

“보통 한의원에서는 성기능 강화를 위해 음양곽을 주로 써요. 그런데 그것 하나가지고는 어렵고요. 야관문하고 라마씨를 더해서 다려서 먹어야 해요.”

공 선생은 야관문은 채취시기가 중요하다고 했다. 야관문은 꽃이 필 때 채취해서 말려서 사용해야 한다고 했다. 그렇지 않으면 약성이 떨어진다고 했다. 라마는 백하수오하고 비슷한데 백하수오는 뿌리가 덩굴인데 라마는 뿌리가 가늘다고 했다. 라마씨는 열매가 터져나가기 전에 씨앗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음양곽은 삼지구엽초로 한의원에서도 많이 쓰기 때문에 쉽게 구할 수 있다고 했다.

공 선생은 이 세 약초는 독성이 없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을 해도 큰 문제는 없다고 했다. 이 세 가지를 다려서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하루 세 번 복용하면 정력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술 깨는 데 좋은 비법

공 선생은 평생 술을 좋아했다. 술 때문에 응급실에 열 번이나 실려 갈 정도로 고생을 많이 했다. 그래도 공 선생은 술을 끊지는 못했다. 지금도 공 선생은 술을 즐겨 마신다. 그렇지만 약초공부를 하면서 공 선생은 자신에게 맞는 술 깨는 비법을 처방해서 평소에 숙취를 해결한다.

공 선생이 발견한 술 깨는 비법은 칡꽃이다. 칡이 숙취해소에 효과가 있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공 선생은 칡보다 칡꽃이 숙취해소에는 더 좋다고 했다. 칡꽃이 만개되기 전 꽃봉오리 때 따서 말려서 여기에다가 백출과 대추를 넣어서 다려서 먹는 것이 공 선생이 발견한 숙취해소법으로는 최고라고 했다.

지금도 공 선생은 술을 마신 다음날은 이 물을 마신다. 그래서 지금까지도 술을 끊지 않아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했다.

◆나이 많은 사람들의 기력회복에 좋은 5자환

공 선생은 요즈음 수명이 길어져 노인들이 많은 데 이 분들의 건강유지를 위해서는 오자환을 추천했다. 오자환은 자(子)라은 이름이 들어간 5가지 약초들로서 오미자, 구기자, 차전자, 토사자, 복분자 등 5가지이다. 공 선생은 이들 5가지 약초 중에서 구기자와 토사자는 240g, 복분자는 120g, 차전자는 60g, 오미자는 30g으로 하여 환을 만들어 상시 복용하면 기력회복에 좋다고 했다. 특히 나이가 들면 소변을 보는 데 어려움이 있고 전립선이 비대해지는 데 5자환은 이런 증상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했다. 집안에 어른이 있는 분들은 구하기가 어렵지 않은 약초들이니 이 약초들을 구해서 환을 만들어 드리면 좋을 것이라고 했다.

◆여성의 요실금에 좋은 처방

중년 이상이 되면 여성들은 요실금 때문에 고생을 많이 한다. 외출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요실금 때문에 괴로움을 당하는 여성들이 의외로 많다. 공 선생은 이런 사람들은 질경이와 호박씨 그리고 복분자를 함께 달여서 수시로 먹으면 좋다고 했다.

공 선생은 특히 요즈음은 노인대학에 강의를 자주 가는 데 “이 처방을 권했더니 효과를 봤다는 사람을 많이 만났다.”고 했다. 공 선생은 모든 약은 정성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어떤 약이라도 지속적으로 정성스럽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이 처방은 독성이 없는 약들이라 건강을 생각한다고 먹으면 자연스럽게 요실금 문제 해결에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아토피에 좋은 처방

아토피도 고치기 어려운 병 중의 하나이다. 최근 들어서는 환경문제 등으로 아토피환자가 들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현대의학도 이 아토피에 대해서 만큼은 제대로 해결을 못하고 있다. 공 선생이 알고 있는 아토피 처방으로는 왕싸리나무 기름이다.

왕싸리나무는 싸리나무와는 다르다. 왕싸리는 나무 자체가 흰 편이다. 싸리나무는 줄기가 붉은 갈색이다. 왕싸리는 또 잎이 보통 싸리에 비해 넓다. 이 왕싸리를 구해다가 잘게 잘라서 구지뽕나무 기름 만드는 방식으로 기름을 만들어서 아토피 환부에 바르면 아토피에 효과가 좋다.

구지뽕나무 기름내는 것처럼 왕싸리나무 기름 내는 것도 어렵다. 또 왕싸리를 구하는 것도 어렵다. 구하기는 어려워도 공 선생이 해 본 것 중에서는 왕싸리나무 기름이 아토피에는 제일 좋았다고 했다.

◆악성변비에 좋은 처방

악성변비에는 마자인 죽이 좋다. 마자인은 대마의 씨다. 대마 씨의 껍질을 벗겨서 가루로 만든 다음 죽으로 끓여먹는다. 그런데 마자인은 독성이 있어서 많이 먹으면 안 된다. 마자인 죽은 색깔은 황백색이며 맛은 고소하다. 공 선생은 맛이 있다고 했다. 공 선생은 대마는 대마초의 원료가 되는 마약으로 재배는 불법이지만 약으로 쓰는 경우는 구할 수 있다고 했다.

◆평소에 암을 예방하는 항암 차

공 선생은 평소에 암을 예방하는 항암음식을 생활화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공 선생이 항암음식으로 꼽는 것은 ‘까마중과 짚신나물, 그리고 오이풀’이다. 이 세 가지 약초를 섞어서 차로 만들어서 평소에도 마시면 항암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했다. 공 선생은 피를 깨끗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암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것 같다고 말하고 이 세 가지 약초는 피를 깨끗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했다. 공 선생은 특히 이 세 가지 약초는 굳이 암을 예방하는 목적이 아니라도 피를 깨끗하게 해 주기 때문에 평소의 건강유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섭취를 권했다. 황인태 본지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대로 988, 4층 (칠암동)
  • 대표전화 : 055-743-8000
  • 팩스 : 055-748-14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선효
  • 법인명 : 주식회사 경남미디어
  • 제호 : 경남미디어
  • 등록번호 : 경남 아 02393
  • 등록일 : 2018-09-19
  • 발행일 : 2018-11-11
  • 발행인 : 황인태
  • 편집인 : 황인태
  • 경남미디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7481400@daum.net
ND소프트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선효 055-743-8000 74380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