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진주 시내버스 파업 비용 반드시 책임 물어야

2019-03-22     경남미디어

진주 시내버스 파업 후유증이 만만찮다. 50일간의 파업은 삼성교통 측에서 조건을 붙이긴 했지만 파업을 중단함에 따라 일단락됐다. 하지만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삼성교통 측에서 제시한 조건에 대한 논의나 협의, 협상은 언제 시작될지 알 수 없는 상태이다. 진주시의 입장이 전향적으로 바뀌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양측의 문제해결을 위한 대화는 요원해 보인다.

이보다도 진주시민의 입장에서 더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문제는 시내버스 파업으로 인해 대체투입된 전세버스 대절비용은 어떻게 되느냐이다. 진주시에 따르면 시내버스 파업 50일간 대체교통수단으로 전세버스를 임차한 비용은 약 40억원이다. 진주시는 이 중 삼성교통에 지원하는 표준운송원가 등을 제외한 실제 전세버스에 추가 소요된 경비 11억원을 삼성교통 측에 청구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조규일 시장도 지난 11일 기자회견에서 파업의 책임이 삼성교통 경영진에 있다며 대체교통수단 투입비용 중에서 삼성교통에 지급하는 표준운송원가 등을 제외한 금액을 청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진주시가 말하는 전세버스 대체투입 비용에 대한 청구가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 진주시와 삼성교통 측에 따르면 이에 대한 계약상 규정이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다.

결국 파업으로 인한 대체운송수단 투입 비용 약 40억원은 시민혈세로 충당할 수밖에 없는 결론에 이를 수도 있다. 그럴 경우 진주시가 홍보한 대체운송수단 투입 비용 청구보전은 세금낭비에 대한 시민비난을 회피하기 위한 방편에 불과했다는 또 다른 비난에 직면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여하튼 40억원에 대한 책임소재는 반드시 밝혀야 한다. 삼성교통이 됐던 진주시가 됐던간에 어물쩍 넘어가선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