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진주·사천 항공우주산업 메카 육성을 위한 제언

이재명 후보 KAI 방문 대통령 직속 항공우주전략본부 설치 약속 경남도 ‘민·관합동 항공우주지원 협의체’ 구성 등 경남도 차원의 특단적인 대책 뒷받침되어야

2021-11-15     한경호 민주당 진주을 지역위원장
한경호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14일 KAI를 방문한 자리에서 대통령 직속 항공우주전략본부를 설치하겠다고 약속함에 따라 항공우주산업의 발전이 가속화될 수도 있다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동안 진주·사천지역에서는 ‘항공우주청’ 신설·유치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제기됐다.

경남은 진주·사천을 중심으로 KAI우주센터,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항공부품시험센터 등이 가동되고 있고, 경남항공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는 등 경남에는 항공부품 제조업체 60여개가 위치하여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인천지역을 중심으로 인천국제공항공사도 MRO(항공정비)사업을 추진하려는 관련법(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을 시도하고 있고 이스라엘 국영기업인 IAI(종합항공우주전문기업)을 유치하는 등 MRO를 우회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정부에서도 항공정비산업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사천은 군용기와 민간소형정비 분야, 인천국제공항은 해외복합 MRO 기업유치 중심으로 특화해 지역간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MRO산업성장 기반을 강화하기로 발표하기도 했다.

경남은 이미 2017년 12월 KAI가 항공 MRO사업자로 최종 승인되었고 이어 2018년도 KAI자회사인 한국항공우주서비스(KAEMS)를 설립하여 본격적인 MRO기반을 넓혀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인천지역 등의 시도는 경남을 항공우주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과도 거리가 있고, 이제 막 꽃망울을 맺고 있는 경남 MRO사업에 큰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진주·사천지역을 실질적인 항공우주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기 위한 도차원의 지원체계 구축과 대책들이 시급한 실정이다.

우선, 도지사(권한대행)가 주관하는 ‘민·관합동의 항공우주지원협의체’를 구성하여 MRO 대응, 국가항공산단추진, 항공우주인력양성, 산·학·관·연 유기적 협력 등을 점검하고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재 계단위에 불과한 항공우주조직을 경제부지사 직속의 ‘항공우주기획단’으로 강화하고, 서부청사에 배치하여 콘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한다.

아울러 이재명 후보가 제시한 대통령 직속의 항공우주전략본부 등 정부차원의 독립적인 예산권과 연구기능을 갖춘 항공우주 전담 기관을 우리나라 항공우주메카인 진주·사천지역에 유치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필자는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을 역임하는 동안 KAI의 MRO사업자로 최종승인을 위해 노력했는데, 지금은 경남도와 진주시, 사천시, 경상대, 상공계, 항공기업체 등 모든 관계 기관들이 힘을 모아 명실상부한 항공우주메카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과 지혜를 모아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