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창원시 KTX노선 변경 요구 철회해야

2020-02-07     경남미디어

남부내륙철도 노선을 놓고 진주시와 창원시가 치열한 공방을 펼치고 있다. 한쪽에서 제안하면 다른 쪽이 반박하고, 다시 한쪽이 재반박하면 또 다른 쪽이 재재반박하는 꼴이다. 옳고 그름을 따지기 어려운 일도 아닌데, 왜 이러한 싸움이 시작됐고, 지속되고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타 시도와의 문제도 아닌, 우리 도 내 지자체간의 갈등인데 이해조정이 이 지경에 빠진 게 참으로 개탄스럽다.

뒤늦게 노선조정을 요구하고 나선 창원시의 주장이나 당초부터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을 주도해온 진주시의 노선변경 불가 주장은 나름의 타당성은 있다. 창원시가 제안한 노선은 당초 ‘김천-합천-의령-진주-고성-거제’ 노선에서 의령과 진주를 우회한 ‘김천-합천-함안-고성-거제’ 노선이다. 그렇게 하면 노선 직선화와 함께 재정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고, 더 많은 도민이 수혜를 본다는 논리다.

창원시의 제안에 합리성이나 논리성이 있다는 것을 부인하긴 어렵다. 하지만 창원시는 원론적인 문제를 간과하고 있다.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은 진주시를 중심으로 한 서부경남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이다. 정부도 국토균형발전이라는 대명제 아래 상대적으로 낙후된 서부경남의 균형발전을 위해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래서 이 사업이 서부경남KTX 건설사업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것이다.

창원시는 당초 이 사업의 취지를 상기하길 바란다. 지자체별 의견이 제시되었으니 11월로 예정된 국토부의 결정을 기다려보자는 일각의 주장도 옳지 않다. 그것은 창원시와 진주시의 끝없는 반목과 갈등을 방치하겠다는 것에 다름아니다. 경남도가 나서야 한다. 이럴 때 갈등조정하라고 도가 있는 것이다. 전문기관의 용역 결과에 의해 결정되는 게 합당하다는 경남도 관계자의 입장은 비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