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 MRO사업 지키기에 부울경·호남이 함께 나서라”
“사천 MRO사업 지키기에 부울경·호남이 함께 나서라”
  • 변은환 기자
  • 승인 2021.09.09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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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천출신 김현철 경남도의원, 도지사 권한대행에 강력히 요구
대책위, 인천MRO 반대 현수막…사천공항 활주로 연장 제안도
경남 사천 항공MRO 전문업체인 한국항공서비스(KAEMS)의 항공기 정비동.
경남 사천 항공MRO 전문업체인 한국항공서비스(KAEMS)의 항공기 정비동.

사천 출신 경남도의원이 경상남도, 부산과 울산, 그리고 호남이 함께 ‘사천 MRO사업 지키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해 주목을 끌고 있다.

경남도의회에서 지난달 31일 김현철(국민의힘) 도의원이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에게 사천 항공MRO 사업을 지키기 위해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항공MRO 사업 직접 추진에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했다. 그리고 부울경(부산 울산 경남) 메가시티를 함께 추진하고 있는 부산과 울산도 함께 사천 MRO사업 지키기에 동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하 권한대행에게 “부울경 메가시티 서부권 발전의 중심이 KAI라고 외치던 경남도는 이 지경까지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입에 넣은 밥도 빼앗길 판에 꿀 같은 새로운 정책이 무슨 의미가 있고 그 누가 신뢰할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또 김 의원은 정부를 향해서도 “인천과 나눠먹기는 공멸을 부를 것이고, 외국기업 합작은 국내 항공산업 발전 저해와 국부 유출을 예고하고 있어 지금이라도 당장 바로잡아야 한다”며 “정부 정책이 이같이 일관성도 예측 가능성도 책임성도 없어서야 되겠냐”고 비판했다.

이어 “도내 정치권, 사천시, 진주시, KAI, KAEMS, 그리고 340만 도민과 메가시티를 꿈꾸는 부산과 울산, 그리고 동서화합의 공동운명체인 호남 등과 힘을 모아 당장에라도 배수진을 쳐야 한다”고 밝혔다.

MRO(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항공기정비)사업은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 보장을 위해 주기적인 항공기 검사, 분해, 수리·정비 및 용도 변경을 위한 개조사업의 총칭으로  연간 1조3000억원에 달하는 해외 의존 항공정비 수요를 국내로 전환하고 해외 정비 수요까지 흡수하기 위해 추진된 사업이다. 

정부는 2015년 1월 MRO 사업자 선정 공고를 냈고 2017년 12월 사천시에 본사를 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선정됐다. KAI는 정부 발표 이후 2018년 7월 항공MRO 전문업체인 한국항공서비스(KAEMS)를 설립, 2019년부터 민항기 62대를 정비하는 등 정비 능력을 쌓아가고 있다.  또한 경상남도, 사천시, KAI, KAEMS는 산업단지 조성 등 43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했다.

하지만 정부는 지난달 12일 MRO산업 클러스터 간 중복투자 방지 명목으로 지역별 특화 분야 육성을 골자로 하는 ‘항공정비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고 그 핵심은 사천공항은 기체 중정비와 군수 분야, 인천공항은 해외 복합 MRO 유치 등으로 특화한다는 내용이다. 

정부 발표 이후 인천공항공사는 샤프테크닉스케이(STK)-이스라엘우주산업(IAI) 삼자 간 항공기 개조사업 투자유치 합의 각서의 체결하는 등 MRO사업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런 정부 발표에 대해 사천지역 정치권과 상공계, 시민단체가 나서 ‘사천 항공MRO 지키기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강력 대처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일 사천시의회에서는 최인생 의원이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항공MRO사업 직접 추진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는 사천공항 활주로를 연장해야 한다고 건의해 관심을 받기도 했다.

한편 ‘사천항공MRO사업지키기대책위원회’도 사천지역 40여곳에 현수막을 내걸고 추석 연휴기간 고향을 방문하는 귀성객과 시민들에게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항공MRO사업 직접 추진의 부당성을 알리고 반대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변은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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