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와 시·군을 포함한 도내 공공기관의 청렴도는 올해도 역시 실망스러운 수준이다. 매년 이맘때쯤이면 발표되는 국민권익위원회의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결과를 보면 그렇다. 매년 이 발표가 나오면 좋지 못한 성적표를 받은 기관은 나름대로 변명하거나 평가의 적절성을 폄훼하기에 바쁘지만, 조사 평가기관이 정부기관인 국민권익위원회이라는 점에서 그 공신력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올해 각 기관의 성적표를 들여다보면 역시 눈이 먼저 띄는 것은 경남도의 평가 결과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낙제점을 받았다. 5등급 중 4등급에 머물러 있다. 지난해 4등급을 받고 청렴도 제고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겠다고 목소리를 높인 결과가 고작 이건가 하는 비판적인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2016년부터 연속으로 청렴도 최상위급을 유지하던 경남도가 왜 이렇게 되었는지 쉽게 이해하기 어렵다.
그 단초라고 할 수도 있는 점을 이번 성적표에서 발견할 수 있다. 권익위 평가는 도민설문(외부평가), 직원설문(내부평가), 그리고 부패사건 현황을 합산한 결과다. 경남도의 경우 직원들이 설문에 답해 이뤄진 내부청렴도는 2등급인 반면, 도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외부청렴도는 5등급이다. 외부청렴도 5등급은 전국 시도 가운데 경남도가 유일하다. 스스로 자신들에 대한 평가와 도민들이 보는 평가의 괴리가 너무 크다.
그 차이가 현재 경남도의 문제가 아닐까. 심각하게 그리고 진지하게 스스로 들여다봐야 한다. 경남도는 즉각 적극적인 감찰로 청렴한 공직문화를 조성하겠다고 다짐했지만 구호에 그치면 안된다. 불편한 지적이지만 스스로 환골탈태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경남도의 청렴도 제고는 도민들의 매와 같은 눈이 필요하다. 이 원칙은 도내 시군에도 그대로 작동되어야 할 것이다. 깨끗한 공직사회는 결국 주민들이 만든다는 점을 늘 상기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