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 학교의 보건업무 주체를 놓고 벌어지고 있는 갈등이 해를 넘겨서도 난리다. 교사와 행정실로 대별되는 그룹간에 양보없는 대치가 새해들어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가는 게 아니라 오히려 더 강경해지려는 형국이다. 경남도교육청이 이 문제와 관련해 지난 연말 법제처에 유권해석을 질의한 결과 명료한 답변이 나오자 않자 갈등의 양측은 다시 실력행사에 들어갈 것을 강력하게 예고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보건교사와 행정실이 서로 자신의 업무가 아니라며 내팽겨치는 업무내용은 다음과 같다. 물탱크 청소, 수질검사, 석면관리, 공기청정기와 정수기 관리, 라돈 측정, 방역인력 채용, 교내 방역 등으로, 이 업무의 주체가 누구냐는 것이다. 양측이 서로 네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업무 분장갈등이 기존에 없었던 문제는 아니나,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이 부문에 대한 업무가 늘어나면서 갈등이 폭발한 것이다.
이 문제가 지난해 하반기 뜨겁게 부각되고 난리가 벌어지는 동안 해결책을 찾지 못한 교육당국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어찌 보면 부문별로 업무의 담당이 분명할 것 같은 사안인데도 도교육청은 갈등을 해결하지 못했다. 노력을 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섰느냐는 의문이다. 갈등의 양측이 존재하는 만큼 어려움이 없지 않겠지만 문제를 방기하고 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
혹여 올해 실시되는 교육감선거를 의식해 미적거리는 것이라면 득보다 실이 클 일이다. 갈등 당사자의 한 축인 경남교육노조가 새해 들어서자마자 가진 기자회견에서 경남도교육청이 분명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한바대로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 학교현장에서의 세부적인 업무 분장 결정은 학교장에 있다며 발뺌하는 모습은 직무유기에 가깝다고 지적해도 지나치다 할 수 없을 것이다. 어느 때보다 학교보건이 중요한 상황임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