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과 부산, 울산을 묶는 특별지방자치단체, 즉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을 놓고 논란이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 최고의 병폐인 수도권 일극주의에 대응하는 최선의 선택이라는 점에 동의하지 않을 사람이 얼마나 될까만은 다소 성급한 추진과정에 잡음이 끊이지 않는 것은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애초 이 구상이 3개 시도의 단체장이 모두 민주당 소속일때 구체화됨으로써 현 민주당정부 하에서 매듭지으려는 욕심이 작용했으리라.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구성을 위한 3개 시도의회 대표회의가 지난 10일 양산에서 열렸는데, 쟁점인 통합 청사 위치와 의원 정수와 구성에 대해 윤곽을 잡았다. 청사는 부산·울산·경남의 지리적 가운데로서 중심이 되는 지역으로 하고, 의원 정수는 부산·울산·경남 각 9명씩 전체 27명으로 의견을 모았다. 이 안은 부울경 3개 시도 광역단체장과 의회 의장이 모이는 6인 회의의 승인을 거쳐 확정한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대표회의에서 배제된 경남도의회 국민의힘 소속 도의원들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예견된 결론에 대한 예견된 반발이지만 가벼이할 수 없다. 일례로 인구수의 편차가 3배에 이르는 경남과 울산을 대표하는 의원수를 동수로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통합의회 의원정수 동수 합의는 의결권 행사 때 경남도민 목소리 반영은커녕 경남을 들러리 세우는 것이라고 규탄도 무리가 아니다.
그동안 줄기차게 제기되어 온 쟁점이 당초 우려 그대로 결론지어졌다는 것은 이같은 반발을 불러오기에 충분하다. 이와 함께 부울경 특별지자체 설치가 경남에 무슨 이익이 있느냐는 무용론이 비단 서부경남에서만 일고 있는 것이 아니다. 경남은 현재 단체장이 공석으로 권한대행 체제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남의 미래가 걸린 중대 결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 메가시티 추진은 지방선거 이후로 일시 연기하는 것이 옳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