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가 직영으로 운영한다는 사회복지시설들이 사실은 직영이 아니었다. 말로는 시 직영이지만 실제로는 지역의 봉사단체에서 운영해 왔다. 진주시가 식당 운영권만 뚝 떼어 민간에게 준 것이다. 식당 운영은 지역 봉사단체 3곳에서 맡았다. 그러면서 시 직영 운영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위탁 단체의 이권 보장 등 무엇인가 석연치 않다.
식당 운영권을 가진 봉사단체는 한해 2~3억 원 정도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사업비는 인건비가 가장 많은데 시설별로 3~5명의 직원을 두어 연봉을 3000~4000만 원으로 책정했다. 그런데도 시는 지금까지 직원 채용과 사업비에 대한 관리·감독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봉사단체에서 봉사 개념으로 식당을 운영한다는 이유로 시가 관리를 방치했다.
그러다 보니 이들 사회복지시설이 복지부 평가 최하 등급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최하 등급을 받은 4곳 중 3곳은 2회 연속 최하 등급 평가를 받으면서 복지부의 관리 대상이 됐다. 2015년에 최하 등급을 받아놓고도 2018년에도 최하 등급을 받은 것은 시가 시설 운영에 대해 손을 놓은 것이다. 복지부의 평가를 허투루 생각했거나 봉사단체의 운영 방식에 시가 간섭을 못 한 것인지도 모른다.
복지부의 시설 평가 결과가 발표되자 시가 시설 1곳의 운영 형태를 바꿨다. 봉사단체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을 시에서 직영 운영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프로그램을 개발해 수준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아직 식당 운영에 대한 언급은 없는데 진주시는 어떤 형태로든지 변화를 주어야 할 것이다.
진주시에 있는 2곳의 사회복지시설은 A, B 등급을 받았다. 이들 시설은 시 직영도 아니고 봉사단체의 위탁 방식도 아닌 사회복지시설이다. 진주시는 사회복지시설의 운영에 대해 잘 모르면 가까이 있는 우등 시설들에 가서 제대로 배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