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구인모 거창군수 “열린 자세로 군민과 함께 동행할터”
[신년사] 구인모 거창군수 “열린 자세로 군민과 함께 동행할터”
  • 정웅교 기자
  • 승인 2023.01.02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인모 거창군수
구인모 거창군수

존경하는 거창군민 여러분! 향우 여러분! 공직자 여러분!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힘차게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덕유산의 힘찬 기운을 받아 여러분들의 가정과 하시는 모든 일이 형통하기를 소망합니다.

지난 한 해 코로나19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로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 등 여전히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우리 군정은 여러분의 든든한 지지가 버팀목이 되어 더욱 앞서가는 자치단체로 발돋움하였습니다.

이러한 가운데서도 ‘더 큰 거창, 군민 행복시대’ 완성을 위해 모든 공직자들이 최선을 다한 결과, 경남도 시군 주요업무 합동평가 4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지역교통안전 환경개선 개선율 전국 군부 1위, 주민참여예산제 우수 자치단체 최우수기관 선정 등 행정 선도지역의 면모를 대외적으로 공인받았습니다.

또한, 한국관광공사 주관 ‘한국 관광 100선’에 우리군 최초로 거창항노화 힐링랜드가 포함되는 쾌거를 이루어 우리군 관광정책의 위상을 높였습니다.

이와 함께, 군민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해 각종 국가 정책 발굴과 적극적 공모사업 대응으로 동산마을 환경정비사업이 선정되어 50년 주민숙원사업을 해결하게 되었고, ‘농촌협약 사업’에 선정되어 단일사업 역대 최대 금액인 430억 원을 확보하는 등 정부와 경남도 등으로부터 57개 사업에 1,104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하여 우리군이 한 층 더 성장할 수 있는 추진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이러한 부단한 노력의 결과로, 금년도 우리군 살림살이는 전년도 7,019억 원에서 681억 원이 증가한 7,700억 원으로 예산 1조 원 시대를 열기 위해 한 발짝 더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모든 성과는, 8백여 공직자의 열정과 6만 군민 여러분의 참여와 50만 향우 여러분의 성원이 함께 일구어낸 소중한 산물이며, 특히, 지난 연말 ‘2022년 경남도 사회조사’결과에 따르면 ‘삶에 대한 만족감’이 도내에서 가장 높다는 결과를 얻기도 하였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향우 여러분! 공직자 여러분!

계묘년(癸卯年) 새해는 민선 7기부터 준비해 온 중장기 사업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드러내고, 민선 8기 새로운 사업들의 성장 기반을 다지는 시기입니다.

이에, 지금까지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희망과 기대로 가슴이 뛰는 거창군’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군정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항상 군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군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겠다는 열린 자세로 군민과 함께 동행할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리면서, 금년 군정 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민선 8기 공약사업, 군민과의 약속이행을 위해 최고 우선순위로 추진하겠습니다.

지난해 8월, 공약사업 세부 실천계획 보고회를 개최하여 거창형 의료복지타운조성, 화장시설 건립 등 6개 분야, 57개 과제를 선정하고 실천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공약사업은 민선 8기 군정 전반에 걸친 군민과의 약속으로서 거창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가는 중심축이 되는 사업입니다.

따라서, 행정력을 집중하여 공약사업 추진의 가속도를 높여, 임기 내에 모두 달성함으로써 주민과의 약속을 반드시 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교육복지와 청년 자립생활기반 마련으로 생동감 있는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금년에 미래 교육도시 마스터플랜 수립으로 거창 교육의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고, 거창군장학회 기금을 100억원에서 200억원으로 확대하는 등 거창군을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교육도시로의 선두 반열에 진입시켜 교육도시의 명성을 새롭게 만들어가겠습니다.

특히, 신원면과 가북면, 북상면의 공공임대주택 건립 사업과 함께 ‘주상, 웅양, 고제권역’의 작은학교 살리기 공공임대주택 건립 공모 신청을 통해 면단위 교육환경을 지속 개선하여,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올 해 처음으로 시행하는 청소년과 청년수당 지급, 관내 대학 입학생 등록금지원, 청년 구직자 자격증취득 응시료 지원 등을 통해 청년역량 강화와 지역학교 활성화로 청년인구를 유치하여 청년들이 살고 싶은 생동감 있는 젊은 거창을 만들겠습니다.

셋째, 누구나 차별받지 않는 복지망 구축으로 군민 건강·행복 지수를 높이겠습니다.

주민 주도형 거창형 공유 냉장고를 확장한 마을 속 공유 냉장고 사업과 공유복지 플랫폼을 구축하여 지역주민 주도형 복지서비스를 구현하겠습니다.

또한, 경로당 순회 주치의제 도입과 거창군 공립 치매 전담형 노인요양시설, 농촌형 기억학교 건립으로 노인성 질환자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비해 전국 최고의 노인 돌봄체계를 구축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특히, 첫째 아이부터 500만 원으로 출산 축하금을 상향 확대 지급하는 등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지역 책임의료기관, 공공 산후조리원, 행복맘 커뮤니티센터 등 ‘거창형 의료복지타운’조성을 앞당겨 24시간 의료서비스가 가능한 지역 의료기반을 마련하여 군민의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이겠습니다.

넷째, 일상이 풍요롭고 품격 있는 문화·체육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읍면별 파크골프장 조성, 다목적 체육관 준공, 스포츠파크 전천후 족구장과 테니스장 확충으로 4계절 언제나 어디서나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 도시로 발돋움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제2 스포츠타운의 축구장과 야구장, 제2 창포원의 파크골프장 등의 순차적 준공으로 양질의 스포츠 활동공간을 확보하여 전국단위 스포츠 행사를 유치하고, 타 지자체와 차별화된 맞춤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전문체육인 뿐만 아니라 동호인 전지훈련까지 확대시켜 거창군을 새로운 스포츠 메카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연극·예술 복합단지’조성을 통해 365일 연극이 가능한 연극도시로서 새로운 위상을 정립하여 대한민국 대표 연극도시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거창 미술관’건립을 통해 군민과 지역 예술인의 작품활동 공간을 마련하여 새로운 문화예술의 중흥기를 만들어가겠습니다.

다섯째, 지역 자연자원 활용 극대화로 산림관광 100만명 시대를 활짝 열겠습니다.

미세먼지 저감 숲과 탄소중립 도시숲, 대성중학교 뒤 공원조성, 시민정원사 양성과정 운영 등으로 생활 속 생태도시를 누리도록 만들겠습니다.

동쪽의 항노화힐링랜드 Y자 출렁다리 잔도길 조성으로 항노화힐링랜드를 확장시켜 나가고, 서쪽은 수승대 무병장수 둘레길과 덕유산 둘레길을 조성하고, 폐석산을 활용한 챌린지밸리 조성 등 새로운 관광콘텐츠 개발에도 힘쓰겠습니다.

또한, 남쪽은 감악산을 중심으로, 감악산 무장애나눔길, 별바람 언덕과 별빛 둘레길 조성, 진입로 확장 등과 창포원 중심 수변공간 생태자원화 사업 준공을 시작으로 그린인프라 확장사업, 제2 창포원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대한민국 대표 국가정원으로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북쪽의 빼재 산림레포츠파크 준공을 통해 다이나믹한 새로운 산악 레포츠 관광시대를 열어, 명실상부 동서남북 관광벨트를 연계⦁완성함으로써 산림관광 100만명 시대를 열겠습니다.

이제 우리 거창군은 산이 많아 행복한 거창군으로 만들겠습니다.

여섯째, 경쟁력 있는 미래⦁치유농업 기반 마련으로 농업소득 다변화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한들지구 농업용수 개선과 농업용 도로 확포장, 농산물 생산원가 보장제 시행 등으로 안정적인 농업생산 활동과 농업소득을 보장하겠습니다.

지난 해 준공된 거창사과 푸드코트 운영을 통해 다양한 사과제품, 베이커리 등 판매 활성화로 거창사과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미래형 스마트팜과 미래형 사과 다축과원 확대, 농업용 로봇 실증단지 구축 등으로 미래 농업소득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치유 농업⦁산업 육성지원과 동물복지 축산농장, 유기농 산업복합 서비스지원 단지와의 연계로 단순 농업을 넘어 관광농업 분야로 확대하여 차원 높은 농업문화를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일곱째, 건강한 경제⦁산업 기반구축으로 자립 가능한 경제 체력을 키우겠습니다.

승강기 인재개발원을 거창군으로 이전하여 거창군을 승강기 전문인력 양성의 산실로 만들겠습니다.

또한, 건립중인 승강기 시험타워 및 산업복합관 준공과 스마트 승강기 실증플랫폼 구축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으로, 연간 3천여 명의 승강기 연관 산업인들이 거창군을 찾아오도록 만들어 경제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겠습니다.

그리고, 첨단 일반산업단지 조성과 드론산업 육성, 스마트공장보급 확산 등으로 새로운 지역 먹거리 산업의 다양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여덟째, 살기 좋은 정주여건을 확충하여 도내 인구 군부 1위를 달성하겠습니다.

남부우회도로 조기착공과 거열산성 진입도로 개설공사, 달빛내륙철도 거창역과 해인사 환승역 유치 등으로 보다 체계적인 도로망을 서둘러 구축하겠습니다. 농촌협약 사업을 통해 읍을 중심으로 면까지 보육, 교육, 복지, 교통 등 복합적 생활SOC시설 확충과 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하여 생활서비스 기능 고도화를 달성하겠습니다.

도심 내 회전교차로와 주택가 소규모 공영주차장 조성을 지속 추진하고,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도 확대하여 저탄소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6만 인구 사수 민관 공동대응 릴레이협약을 지속 추진하고 인구감소지역 대응 5개년 계획 수립과 각종 지방소멸 대응기금 사업 시행으로 인구감소 속도를 늦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구증가 시책사업을 발굴하여 도내 인구 군부 1위를 반드시 달성하겠습니다.

끝으로, 군민 한분 한분의 말씀이 거창 100년을 만들어 가는 초석이라는 마음으로, 군민의 소리를 경청하고 공감하는 열린 행정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이러한 차원에서, 군민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가는 열린행정 구현을 위해 행정조직을 3국 체제로 새롭게 개편하게 되었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향우 여러분!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에는 군민의 행복과 도시의 가치를 한 층 더 끌어올리고 ‘더 큰 거창, 군민 행복시대’완성이라는 목표를 향해 우리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 힘찬 돛을 올려, 4년 후 새로운 거창을 향해 거침없이 달려가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저와 800여 공직자들이 오로지 군민만 위하고(Only) 앞서가는 행정을 펼치며(First) 전국 최고의 지자체(Best)를 만들겠습니다.

6만 군민과 8백여 공직자, 50만 향우 여러분!

계묘년(癸卯年)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고, 꿈과 희망을 이루는 뜻깊은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대로 988, 4층 (칠암동)
  • 대표전화 : 055-743-8000
  • 팩스 : 055-748-14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선효
  • 법인명 : 주식회사 경남미디어
  • 제호 : 경남미디어
  • 등록번호 : 경남 아 02393
  • 등록일 : 2018-09-19
  • 발행일 : 2018-11-11
  • 발행인 : 황인태
  • 편집인 : 황인태
  • 경남미디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7481400@daum.net
ND소프트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선효 055-743-8000 74380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