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인/기획특집] 경남 ‘먹거리 정책’, 올해는 이렇게 추진합니다
[경남인/기획특집] 경남 ‘먹거리 정책’, 올해는 이렇게 추진합니다
  • 정웅교 기자
  • 승인 2023.03.16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기획점검 실시…식중독 신속 대응 체계 확립
도민 다소비 유통식품 4,700여 건 수거검사 강화, 위해식품 사전 차단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를 위한 전담관리원 운영…급식소 점검 강화

경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안전한 식품, 건강한 도민, 신뢰받는 식품안전관리 체계구축을 목표로 식품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식품 소비환경 변화를 반영한 식품안전관리를 위한 시행계획을 수립·추진한다.

도는 식품위생 분야 안전관리를 위해 △선제적 위해요인 안전관리 △안전한 유통식품 환경조성 △건강한 식생활 환경 개선을 추진전략으로 하여, ▲식품접객업소 등 식품취급시설에 대한 기획점검 ▲식중독 예방 및 신속대응체계 마련 ▲ 유해물질 오염도 조사 ▲건강기능식품 안전관리 ▲음식점 위생등급제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등의 세부과제를 중점 추진한다.

■ 상시적인 위해평가와 점검을 통한 선제적 위해요인 안전관리

최근 식품 소비환경은 코로나19의 장기화와 1인 가구의 증가로 배달음식에 대한 소비가 급증하고 있고, 방역정책의 완화로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이용이 다시 증가하면서 외식의 증가와 함께 식품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커지고 있다. 기후변화로 인한 기온상승은 위험을 더욱 증가시켜 선제적인 위해요인 관리가 요구된다.

이에, 도에서는 소비가 급증한 배달음식의 안전관리를 위하여 치킨, 족발, 피자, 중화요리 등 배달 전문 음식점에 대한 기획점검(4회)을 실시한다. 또한 도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놀이공원, 유원지, 키즈카페, PC방, 워터파크, 결혼식장 등)의 식품취급시설에 대한 선제적 위생관리를 위해 계절별·테마별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위생점검(4회)을 실시할 예정이다. 시설 점검 시 음식점에서 조리·판매하는 식품 등에 대한 수거·검사도 병행하여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해 나갈 것이다.

식중독 대응 분야에서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감소 추세(’20년 9건, ’21년 17건)였던 도내 식중독 발생 건수가 지난해 다시 증가하는 경향(‘22년 29건)을 보여, 식중독 발생 초기 신속한 보고 체계 확립을 통한 조기 확산 차단을 위해 식중독 발생 신속보고 모의훈련(2월)과 식중독 발생 현장대응 모의훈련(5월)을 실시한다.

훈련은 식중독 의심 환자 발생상황을 가정하여 ▶식중독 발생상황 보고 ▶관계기관 간의 신속한 전파와 출동 ▶식중독 대응협의체 운영 ▶식중독 원인·역학조사 실시 ▶식중독 사후 조치와 대책 회의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실전과 같은 훈련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 완벽히 대응할 수 있는 기관별 현장대응 역량을 제고한다.

■ 생산부터 소비단계까지 수거검사 강화로 안전한 유통식품 환경조성

최근 생산되는 농산물이 매우 다양해지고 과다한 농약, 화학비료의 사용, 환경오염 등으로 농산물 안전성 확보가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수산물의 경우 일본 원전 사고에 따른 방사능 오염 우려 등으로 인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어 유통식품 안전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안전성 검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도에서는 최근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여 국민들이 많이 섭취하는 다소비 식품 수거·검사를 지난해 대비 100여 건이 늘어난 4,700여 건 실시할 계획이다. 주요 대상은 식품의 제조·유통 단계의 기획검사 2,500여 건, 농수산물 검사 900여 건, 방사능 검사 500여 건, 유해물질 오염도 조사 등 800여 건이다. 소비량이 급증하고 사전 관리 필요성이 높은 식품의 수거․검사를 통해 유통식품 안전성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고령화 현상 확대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해서도 도내 유통 중인 제품에 대한 수거·검사(130건)를 실시한다. 수거·검사는 월 1회 이상 진행되며, 부적합 이력 및 허위 과대광고 제품에 대해 집중 실시한다. 부적합으로 판정된 제품은 신속히 회수·폐기하며, 업체에 대해서는 식품위생법 규정에 의거 영업정지 등의 행정처분이 이루어진다.

■ 식품정보 제공 및 영양관리 지원을 통한 건강한 식생활 환경 개선

‘음식점 위생등급제’는 음식점의 위생 수준을 평가해 지정업소의 등급을 3등급(매우 우수, 우수, 좋음)으로 분류한 후 이를 별 모양의 표시로 나타내며, 소비자는 이를 통해 음식점의 위생수준을 알 수 있다.

위생수준 향상과 소비자 선택권 보장을 위해 도입(’17.5.)된 이후 지정대상 확대, 평가 기준 조정 등 제도개선으로 지정이 증가하여 지난해에는 도내 821개소가 지정받아 운영 중이다.

올해에는 최근 식품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여 배달음식점을 중심으로 지정을 확대 추진하고, 지정 희망자 컨설팅 지원과 배달음식의 위생 정보 제공를 하여 소비자 신뢰도를 제고한다.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분야에서는 영양성분 및 알레르기 표시 의무화 대상이 가맹점 50개 이상의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로 확대(’21.7.)되었다.

이를 관리하기 위해 도에서는 어린이 기호식품 전담관리원 177명을 운영한다. 전담관리원의 주된 활동 사항은 학원가 등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 538곳의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2,452개소에 대한 위생점검 및 홍보활동이며, 이를 통해 어린이 식품안전 및 영양수준을 개선한다.

이와 병행하여, 각 시․군에 설치되어 있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19개소도 내실있게 운영할 계획이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영양사 고용 의무가 없는 100명 미만의 어린이집 등을 대상으로 급식 시설의 체계적인 위생․영양 관리와 올바른 식습관 형성 등 어린이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설치되었다. 현재 어린이집 등 2,802개소, 9만 6,164명이 영양관리 지원을 받고 있다.

또한,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등 식중독 발생 취약시설에 대한 사전예방적 지도·점검으로 식중독 발생 사전 차단 및 안전한 급식이 제공되도록 할 계획이다. 학교 등 집단급식소는 한 번의 부주의가 대규모 식중독 발생으로 이어질 위험이 크기 때문에 식재료부터 급식 시설까지 전반적인 위생관리가 필요한 시설이다.

이에, 도에서는 학교·유치원·어린이집 집단급식소에 대한 연중 전수점검(도·교육청·시군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식중독 발생 및 식품위생법 위반 이력 시설에 대한 특별점검도 진행한다. 아울러, 유치원·어린이집 등에는 식중독 지수 알림 전광판을 지원(100개소)하여, 식중독 지수에 따른 조리환경 개선, 식단 변경 등을 유도하여 식중독 발생 원인을 사전에 차단할 예정이다.

이도완 경남도 복지보건국장은 “기후변화 등으로 인하여 높아진 기온 및 방역정책 완화 이후 다중이용시설 등의 이용이 증가하면서 식품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증가되고 있다”며, “철저한 식품안전관리 계획 추진을 통해 도민에게 안전한 식품이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도민께서는 안전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손 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등 식중독 예방요령 실천을 생활화해주시고, 식품취급업소의 종사자께서는 위생모․마스크 착용, 위생장갑 사용 등 위생적인 식품 취급으로 식품안전관리에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정웅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대로 988, 4층 (칠암동)
  • 대표전화 : 055-743-8000
  • 팩스 : 055-748-14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선효
  • 법인명 : 주식회사 경남미디어
  • 제호 : 경남미디어
  • 등록번호 : 경남 아 02393
  • 등록일 : 2018-09-19
  • 발행일 : 2018-11-11
  • 발행인 : 황인태
  • 편집인 : 황인태
  • 경남미디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7481400@daum.net
ND소프트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선효 055-743-8000 74380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