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인] 강선욱 함양농협 조합장 _ 경쟁력 있는 농산물 생산과 품질 고급화에 집중할 터
[경남인] 강선욱 함양농협 조합장 _ 경쟁력 있는 농산물 생산과 품질 고급화에 집중할 터
  • 이기암 기자
  • 승인 2024.03.08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양읍과 휴천면, 병곡면, 백전면, 유림면 5개 읍면이 합병
예수금 잔액 4,142억원, 상호금융 대출잔액 3,495억원 규모 신용사업

국내 처음으로 재배에 성공한 함양파, 스페인의 고급 식재료 ‘칼솟’으로
‘함양농협 양파사관학교’ 제1기부터 제4기까지 교육생 배출

강 조합장, 농협중앙회가 시상하는 ‘함께하는 조합장상’ 수상
한국양파생산자협의회 회장직 역임, 농협유통 이사직 수행
농산물 유통 변화 속도 높이고, 지역 농산물 유통구조 변화 이룰 것
강선욱 함양농협 조합장.
강선욱 함양농협 조합장.

재선에 성공한 강선욱 함양농협 조합장. 강 조합장은 함양농협 조합장에 도전하게 된 계기에 대해 함양농협에 평생 몸 바치며 상무 퇴직 후 함양읍 용평 5리 이장을 역임하고 있는 중, 주위에서 함양농협을 바로 잡고 건전경영을 실천할 수 있는 적임자라는 권유를 많이 받아 거듭 고심 끝에 조합장의 꿈을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대외활동으로는 사단법인 한국양파생산자협의회 회장직을 역임하고 있으며, 농협유통 이사직을 수행하고 있다. 또 공동퇴비제조장 운영 경남협의회 회장도 역임하고 있으며, 미곡종합처리장운영 부산울산경남협의회 감사를 맡고 있다.

강 조합장은 조합원들의 선택을 다시 받은 것에 대해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하라는 뜻으로 여기고 한껏 몸을 낮춰 농업인들의 편에서 애로사항에 귀 기울이며, 약속한 공약들을 반드시 실천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함양농협은 전체 조합원수가 4,669명으로 함양읍과 휴천면, 병곡면, 백전면, 유림면 5개 읍면이 합병한 규모가 큰 농촌형 농협이다. 예금, 대출업무 등을 취급하는 함양농협 본점을 필두로 7개의 지역별 지점과 하나로마트, 라이스센터, 가공사업소, 농산물산지유통센터, 친환경농업사업소 등 5곳의 경제사업소가 있다.

예수금 잔액 4,142억원, 상호금융 대출잔액이 3,495억원 규모의 신용사업을 운영하며 금융컨설팅 강화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와 금융마케팅 기법을 고도화하고 대출, 카드, 보험, 펀드 등의 부족한 사업 역량을 확대하여 지역 대표 금융서비스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관내 양파 계약재배 농업인들에게 3300여만원 상당의 양파 건부병 예방 약제를 무상 지원했고, 양파 재배농가에 양파 정식시기 2900여만원 상당의 노균병 토양처리 약제를 지원했다. 아울러 매년 양파 기계화 연시회을 통한 일손부족을 겪고 있는 함양지역 양파재배 농업인들에게 기계화 저변 확대로 현대화된 선진농업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음은 강선욱 함양농협 조합장과의 대담내용이다.

▲함양농협에 대해 소개 부탁드린다.

-함양농협은 함양읍과 휴천면, 병곡면, 백전면, 유림면 5개 읍면이 합병한 규모가 큰 농촌형 농협이다. 예금, 대출업무 등을 취급하는 함양농협 본점을 필두로 7개의 지역별 지점과 하나로마트, 라이스센터, 가공사업소, 농산물산지유통센터, 친환경농업사업소 등 5곳의 경제사업소가 있으며 농업인이 행복하고 신뢰받는 함양농협 구현을 위해 발돋움하고 있다.

▲함양농협의 경제사업 규모는 어느정도 되나?

-함양농협 경제사업으로는 총 실적 1,007억원 규모의 5곳 경제사업소가 있습니다. 먼저 생산자와 소비자가 더 가까워 질 수 있도록 유통과정을 줄이고 갓 수확한 신선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함양농협 하나로마트와 관내 조합원분들께서 재배하신 쌀을 수매하고 가공 포장하는 함양농협 라이스센터, 잡곡 수매, 농산물 가공, 농산물 소포장 생산한 제품을 전국 각지의 하나로 마트에 가공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함양농협 가공사업소, 그리고 함양 양파의 우수성과 산지의 명품 농산물을 전국으로 판매하고 유통망 확보를 위해 힘쓰고 있는 함양농협 농산물산지유통센터, 그리고 끝으로 농작물 생육에 꼭 필요한 관내 퇴비를 생산하고 공급을 담당하는 함양농협 친환경농업사업소가 있다.

▲함양농협의 신용사업 규모는 얼마나 되나?

-예수금 잔액 4,142억원, 상호금융 대출잔액 3,495억원 규모의 신용사업을 운영하며 금융컨설팅 강화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와 금융마케팅 기법을 고도화 하고 대출, 카드, 보험, 펀드 등의 부족한 사업 역량을 확대하여 지역 대표 금융서비스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조합원 숫자는 얼마나 되는지?

-전체 조합원수는 4,669명이다.

▲양파재배 농가에는 어떤 것을 지원해주고 있나?

-지난해 관내 양파 계약재배 농업인들에게 3300여만원 상당의 양파 건부병 예방 약제를 무상 지원하였으며, 양파 재배농가에 양파 정식시기 2900여만원 상당의 노균병 토양처리 약제를 지원하였다. 아울러 매년 양파 기계화 연시회을 통한 일손부족을 겪고 있는 함양지역 양파재배 농업인들에게 하루 빨리 기계화 저변 확대로 현대화된 선진농업의 꿈을 실현시켜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양파 시범포 육성사업을 실시한다고 알고 있는데, 어떤 사업인가?

-매년 양파 종자 시범포 품평회를 개최한다. 국내외 품종을 시험 재배하여 단수, 구 크기, 순도, 모양, 내구성 등을 비교 평가해 함양 지역에 적합한 우수 종자를 발굴하여 함양 양파 재배 농업인들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구워 먹는 함양파 ‘칼솟’을 개발했다고 알고 있다. ‘칼솟’이란 무엇인가?

-‘함양파’는 스페인에서 칼솟이라 불리는 고급 식재료 이며, 함양농협과 함양군이 국내 처음으로 재배에 성공하여 ‘함양파’로 이름이 불린다. 모양은 커다란 대파처럼 생겼으며 단맛이 납니다. 조리 방법은 석쇠에 굽거나 뿌리 쪽에 불을 피워 겉이 타도록 구운 뒤 껍질을 벗겨 흰색부위를 소스와 같이 먹기도 한다.

▲양파사관학교도 있다고 들었는데?

-관내 양파 재배 조합원들에게 고품질 우수 농산물 생산 기술교육을 제공하고자 ‘함양농협 양파사관학교 제1기부터 제4기까지 교육생 배출하였다. 함양농협 양파사관학교 회차 별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으며, 이론 교육은 물론 현장 실습 등 고품질 양파 생산에 필요한 전반적인 교육을 통해 함양 양파의 고부가가치화를 꾀한다는 취지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해 11월 농협중앙회가 시상하는 ‘함께하는 조합장상’을 수상하셨다. 이 상은 어떤 상인가?

-함양농협 강선욱 조합장은 지난해 11월 농협중앙회 본부 대강당에서 열린 11월 정례조회에서 농협중앙회가 시상하는 ‘함께하는 조합장상’을 수상하였다. ‘함께하는 조합장상’은 농협 이념 확산과 함께하는 농협 구현에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한 조합장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전국 1,113개 농·축협을 대상으로 경제사업, 계통구매, 도농상생, 창의적 사업 추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시상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

▲개인적인 얘기를 해보겠다. 고향은 어디신가?

-고향은 함양군 휴천면 대포마을이다.

▲함양농협과 인연을 맺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나?

-함양농협에 평생을 몸 바치며 상무 퇴직 후 함양읍 용평 5리 이장을 역임하고 있는 저에게 주위에서 함양농협을 바로 잡고 건전경영을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이 제가 적임자라는 헤아릴 수 없을 만큼 권유를 많이 받았다. 거듭 생각하며 고심 끝에 “농업인에게 신뢰받고 투명한 경영으로 새로운 함양농협” 구현을 위해 조합장의 꿈을 결정하게 되었다.

▲대외활동은 어떤 것을 하고 있나.

-사단법인 한국양파생산자협의회 회장직을 역임하고 있으며, 농협유통 이사직을 수행하고 있다. 아울러, 공동퇴비제조장 운영 경남협의회 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미곡종합처리장운영 부산울산경남협의회 감사를 맡고 있다.

▲조합 발전을 위해 올 한 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

-날이 갈수록 올라가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금리 인상과 농산물 유통 구조 및 정부의 무분별한 농산물 수입 개방 등의 위기는 우리 농협과 농업이 뿌리째 흔들릴 수 있다는 경고음을 보내고 있다. 이에 함양농협은 농업인이 조금 더 행복하고 잘살 수 있도록 금융시장 변화에 발 빠른 대응과 미래 전략적인 경영 환경의 희망의 활로를 찾아 안정적인 금융 서비스 시스템 구축 및 고부가가치 농산물 유통 구조 변화로 신속하게 전환해 나아가는 새로운 차원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중요한 시기다. 함양농협은 지역 농업인에 대한 농업 경영의 지도 지원 역량을 경쟁력 있는 농산물 생산과 품질 고급화에 집중해 나아가도록 하겠다. 또한, 농산물 유통 변화로 농업 혁신에 큰 힘을 보태겠다. 농산물 유통 변화의 속도를 높이고 반드시 함양 농업인과 소비자께서 체감할 수 있는 성공적인 지역 농산물 유통구조 변화를 이룩하겠다.

▲농협에서 퇴직하게 되면 무엇을 할 계획인가?

-우리 농촌의 조합원님들과 농업인 여러분들에게 헌신과 봉사로 늘 곁에서 함께하겠다.

▲다시 조합원들의 선택을 받게 됐는데 선택을 받게 된 계기, 그리고 조합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존경하는 함양농협 조합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 당선된 함양농협 강선욱 조합장입니다. 먼저 부족한 저를 한번 더 믿고 선택해 주신 우리 조합원 여러분들게 진심으로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하라는 뜻으로 여기고 한껏 몸을 낮춰 농업인들의 편에서 애로사항에 귀 기울이며, 약속한 공약들을 반드시 실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지역 농업인과 함께해 온 함양농협은 앞으로도 농업·농촌의 발전을 이끌며 농업인과 함께 성장하는 상생과 희망의 길을 열어가겠습니다. 앞으로 저희 함양농협은 지역농업을 발전시키는 선도 경영, 농업인과 동행하는 협동 경영 그리고 청렴 윤리 경영을 통하여 농업인과 함께하는 소통 경영을 실천하는 사랑받는 함양농협으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기암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대로 988, 4층 (칠암동)
  • 대표전화 : 055-743-8000
  • 팩스 : 055-748-14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선효
  • 법인명 : 주식회사 경남미디어
  • 제호 : 경남미디어
  • 등록번호 : 경남 아 02393
  • 등록일 : 2018-09-19
  • 발행일 : 2018-11-11
  • 발행인 : 황인태
  • 편집인 : 황인태
  • 경남미디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7481400@daum.net
ND소프트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선효 055-743-8000 74380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