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31일간의 대장정 마무리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31일간의 대장정 마무리
  • 정웅교 기자
  • 승인 2021.10.08 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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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폐막까지 총 누적 관객 수 40만여 명 돌파
산양삼 재배농가 등 참여…지역 경제 활성화 기여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가 지난 9월 10일부터 10월 10일까지 38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조직위원회는 10일 오후 초청 인사와 조직위원회 관계자, 자원봉사자 등이 모인 가운데 엑스포 제1행사장 메인 무대에서 엑스포 성공개최를 마무리하고, 엑스포 운영에 힘써온 관계자들을 격려하는 내용의 폐막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폐막식은 이화예술어린이무용단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엑스포의 여정이 담긴 하이라이트 영상이 상영되며, 개최 기간 공로가 많았던 관계 기관·단체, 자원봉사자, 운영요원 등에 대한 감사패 시상과 서춘수 함양군수의 감사 인사, 황태진 함양군의회 의장의 폐막선언 등을 끝으로 진행됐다.

당초 2020년에 개최 예정이었던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는 코로나19 상황으로 한차례 연기 끝에, 지난 9월 10일 개장하고 폐막한 이날까지 누적 관객 수 40만여 명을 돌파하며 성공적으로 행사를 마무리했다.

■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비즈니스 엑스포로 ‘활개’

산양삼 재배농가 등 참여 실질적 지역 경제 활성화 기여

산삼항노화 관련 6개분야 110개 기업 참여 온·오프라인 네트워크 교류

미국 등 11개 국가와 수출상담회 진행 1165만 달러 달

그동안 엑스포를 찾는 관람객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지면서 엑스포장은 활기를 띠고 국내기업을 포함한 산양삼 및 특산물 판매 농가들의 실질적 수익 창출을 이뤄내며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계기가 됐다.

산삼특산물관을 포함한 산지유통센터에서는 전국의 산양삼과 함양 농·특산물을 소개하고 지역민의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제품을 판매하며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의 흥행에 견인차 구실을 했다.

참여기업과 기관, 바이어와의 네트워킹을 통한 판로 개척의 장으로 진행된 산업교류관은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통한 활발한 비즈니스 네트워크 교류장으로서의 역할을 했다.

□ 실질적 지역민 수익 창출을 위한 판매

산양삼 농가 36곳과 함양군 농특산물 농가 24곳이 참여하고 있는 산삼특산물관은 산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산양삼의 효능 및 좋은 산삼 고르는 법 등 구매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농가들의 적극적인 판매전략으로 농가의 소득증대를 이뤄냈다.

산양삼과 농특산물을 판매하는 산삼특산물관, 산지유통센터의 집계된 판매액은 지난 5일 기준 총 24억 원을 달성했다.

산삼특산물관에서 만나볼 수 있는 함양 산양삼은 토양 성분 자체가 게르마늄 성분이 다른 지역보다 훨씬 풍부한 토양에서 자라나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컴파운드 K 성분이 많아 으뜸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산양삼 이외에도 농·특산물인 벌꿀, 침향, 백초, 유기농 차 등 몸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을 전시하여 건강에 관심이 많은 방문객이 잘 알려지지 않은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었다.

□ 산업 교류를 통한 비즈니스 판로 개척

산삼 가공품, 항노화 관련 건강기능식품, 화장품·뷰티, 헬스케어, 바이오·제약, 원료기술 등 6개 분야 110개 국내기업이 입점한 산업교류관은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B2B, B2C 형태로 진행되었으며, 온라인 특별판매 기획전, 실시간 소통 판매(라이브커머스), 라이브쇼, 온라인 기업 홍보관, 맞춤형 1:1 현장 컨설팅 등 기업지원 콘텐츠를 다양하게 선보이면서 지난 5일 기준으로 온·오프라인 판매 실적은 총 14억 원의 매출액을 돌파했다.

또한, 우체국 쇼핑(8월 23일~ 10월 10일), 네이버 쇼핑(9월10일~10월10일)까지 기획전을 운영하면서 뜨거운 호응을 얻어냈다. 참가기업의 제품홍보와 판매를 위한 총 42회(실시간 소통 판매 33회와 라이브쇼 9회) 온라인 방송을 진행하는 동안 매번 동 시간대 시청자 수 1위를 기록하며 메인페이지에 지속해서 노출되었고 총 방문자 수는 36만 명, 좋아요는 58만 개를 기록했다.

이외에도 비대면(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도 준비했다. 미국, 중국, 러시아, 인도 등 11개 국가와 현재까지 총 8회 중 6회의 상담회를 진행하였으며 참가기업 105개사, 바이어 101명과 228건의 상담을 마쳤다. 수출 상담금액은 1165만 불로 당초 500만 불 목표대비 233%에 달하는 실적이다.

산업교류관에서 진행된 ‘1:1 맞춤형 컨설팅’ 또한 기업들의 호평이 이어졌다. 수출 자문, 해외영업 코칭, 무역교육 전문기업 컨설턴트를 모시고 ‘효과적인 수출을 위한 전략’, ‘중국 시장 진출 및 웨이샹 채널을 이용한 중국 시장 마케팅’을 주제로 참가기업과 총 12회의 1:1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했다. 정웅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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