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확인부터 영업까지 어떻게”…업주 ‘불만’ 봇물
“접종확인부터 영업까지 어떻게”…업주 ‘불만’ 봇물
  • 정웅교 기자
  • 승인 2021.12.07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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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중이용시설 방역패스 확대 후 진주 곳곳 둘러보니

업주들 “인력 부족·접종 완료 확인 어려움” 등 호소
상세 방역 지침 이해 못하는 이용객들과 혼선 빚기도
소상연 “손실보상법 따라 온전한 손실보상 마련돼야”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확산과 오미크론 변이 지역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실내 다중이용시설의 방역패스가 확대되고 사적모임 인원이 축소되자 업주들의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7일 경남도에 따르면 경남도는 방역패스를 확대하고 사적모임을 제한하는 등 특별방역 조치를 6일부터 시행한다.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식당·카페에 대해 방역 패스를 적용하되, 필수 이용시설 성격이 큰 점을 감안해 사적모임 범위 내에서 미접종자 1명까지는 예외를 인정한다. 또, △학원 △PC방 △영화관·공연장 등 실내 다중이용시설에도 방역패스를 확대한다.

사적모임 인원규모는 수도권 10인에서 6인으로 축소, 비수도권 12인에서 8인까지로 축소한다. 이 같은 조치는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1주일 간 계도를 거치고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하지만 방역패스 확대·사적모임 인원규모 축소 등의 조치 시행 첫날인 6일 진주지역 곳곳에서는 업주들은 불편·불만을 토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주 금산면에서 고깃집을 운영하는 A씨는 “금산면은 농촌 지역으로 어르신들이 자주 애용한다. 하지만, 어르신들은 스마트폰 미숙으로 어플을 활용한 접종 확인이 어려워 가게 운영에 어려움이 더해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진주 가좌동에서 돈까스집을 운영하는 B씨는 “코로나19로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혼자 일하는 경우가 많은데 혼자서 어떻게 접종 확인부터 다할 수 있느냐”며 “안 그래도 힘든 상황인데 어쩔 수 없이 사람을 쓰게 만들어 가게 운영을 더 힘들게 만들게 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진주 하대동에서 주점을 운영하는 C씨는 “다른 음식점과 달리 음주를 주로 하기 위해 찾는 저희 영업점은 늦은 시각 술에 취해 들어오는 손님들에게 백신 접종 확인을 부탁하면 다짜고짜 화를 내거나 휴대전화기가 꺼져 접종 확인이 어려운 경우가 많아 손님과 언성을 높이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고 호소했다.

진주 초전동에서 커피숍을 운영하고 있는 E씨는 “코로나19 확진자 중 돌파감염도 많은 데 백신 접종자 중심으로 방역수칙을 바꾸는 것이 과연 실효성이 있는지 의문이다.”며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만 늘어나는 듯하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일부 시민들은 방역패스, 사적모임 인원 등 상세 방역 지침에 대해 이해를 하지 못해 혼선을 빚으면서 방역수칙 변화에 따른 강화된 홍보도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진주 상평동에서 횟집을 운영하고 있는 F씨는 “8인을 초과하는 이용객에게 방역패스와 사적모임인원 규제에 대해 말했지만 그것이 아니라 사적모임 인원 규제와 식당·카페에 방역패스가 도입된다는 것을 그제서야 이용객들은 알게됐다.”며 “언론이나 업주로부터 알 수 있는 방역수칙이 아닌 지자체의 지속적인 홍보로 많은 시민이 알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전국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3일 논평을 내고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이 시행된 지 한 달도 되지 않아 내려진 이번 방침으로 소상공인들은 허탈감을 감출 수 없다.”고 주장하며 “손실보상법에 따라 반드시 이에 상응하는 온전한 손실보상안이 패키지로 수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웅교 기자

실내 다중이용시설의 방역패스가 확대되고 사적모임 인원이 축소되자 업주들의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사진은 진주 하대동 골목상권으로 기사내용과 무관함.
실내 다중이용시설의 방역패스가 확대되고 사적모임 인원이 축소되자 업주들의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사진은 진주 하대동 골목상권으로 기사내용과 무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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